검색어 입력폼

브라질 땅콩효과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12.24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브라질 땅콩효과란 여러 종류의 땅콩이 들어있는 땅콩 믹스캔을 사서 뚜껑을 열어보면 젤 큰 브라운 땅콩이 맨 위에 올라와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알갱이 역학과 관련이 있다

목차

브라질 땅콩 효과란 ?
스스로 짜여진 고비성
모래시계의 모래대신 물이라면?
모래는 위에서 누르는 모래의 양에 상관없이 어떻게 일정한 흐름을 만들까?
만약 모래에 물이 첨가되는 경우는?

본문내용

브라질 땅콩 효과란 ?

공사현장에 가면 시멘트 가루에서 자갈을 골라내는 기구가 있는데 철망이 있는 네모난 판에 시멘트 더미를 올려놓고 위아래 또는 양 옆으로 흔들어 주면 자갈은 위로 올라오고 고운 시멘트는 아래로 내려가 철망 사이를 빠져나간다

또 해변 모래사랑에서 모래 약간을 콜라 병에 넣고 흔들면 고운 모래는 아래로 내려가고 굵은 모래나 조개 부스러기는 위로 올라오는데 계속 콜라 병을 흔들면 알갱이들이 크기순서대로 (작은 알갱이 –아래 .큰 알갱이-위) 쌓여있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여러 종류의 땅콩이 들어있는 땅콩 믹스캔을 사서 뚜껑을 열어보면 젤 큰 브라운 땅콩이 맨 위에 올라와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브라질 땅콩 효과는 얼핏 보기에 열역학 제 2법칙을 위배하는 것처럼 보인다.

아이들에게 신기라기만 한 이 ‘브라질 땅콩 효과’는 제약 회사 등 여러 분야에서 오래 전부터 골칫거리중의 하나였다. 잘 섞어놓은 가루약이나 우유에 타먹는 시리얼, 시멘트재료를 차로 장시간 운반하고 나면 크기 별로 층이 생겨 낭패를 보게 되기 때문이다.

해결을 위해 장거리 운반 후 다시 섞는 작업으로 생산 원가의 40%의 비용을 부담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