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A+ 조선후기의 경제적 성장과 사회의 변화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9.12.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조선후기의 경제적 성장과 사회의 변화에 대한 주제 입니다
조선후기사 과목에서 A+받은 레포트 자료 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조선후기의 경제적 성장과 사회의 변화
1. 농업생산력의 발전
2. 유통경제의 발달
3. 신분제의 동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고등학교 때 국사를 배워서 그 의미는 대략 알고 있었지만 부세개혁이라든지 여러 경제력의 발전에 대한 실상, 그러니까 어떤 상황에서 그러한 개혁이 발생했는지, 서민들은 왜 그러한 대응을 하였는지 정확히 파악하진 못했다. 그 이유는 물론 깊이 있게 학습하지 못한 게으름도 있었지만,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더욱 올바르게 파악하게 된 요인도 있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조선후기 변화에 대하여 알게 되었다. 그동안은 조선후기 상황에 대하여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었다. 후기로 갈수록 지배층의 권력 투쟁과 끊임없는 수탈로 인하여 그에 불만은 품은 농민들이 민란을 일으켜 나라가 혼란스러워 졌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민란을 단지 나라의 혼란 요인으로만 보았지, 서민들이 경제적인 발전을 토대로 여러 가지 변화요인이 맞물리게 되어 발생한 결과라는 사실을 간과해왔다. 또한 정부에서 부세정책의 개혁으로 영정법, 균역법, 대동법의 시행 등이 있었지만 별로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실패만 했다는 점이 더 강조되어 보여 졌다. 따라서 그러한 조선후기 사회의 잘못된 생각을 바로 잡고, 조선후기의 사회상을 올바르게 파악하기 위하여, 경제적성장과 사회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조선후기의 경제적 성장과 사회의 변화
1. 농업생산력의 발전
1) 모내기법(이앙법)
모내기법이란 모판을 만들어 싹을 틔우고 그것이 한 움큼씩 자라면 논에 옮겨 심는 방법이다. 조선전기에는 경상도 일부지역을 중심으로 실시되었지만 자연적 조건의 제약 등으로 인하여 대부분 지역에서는 직파법(直播法)에 의존하고 있었다. 이앙법에 의해 벼농사를 짓기 위해서는 모내기철에 충분한 물을 확보해야만 했다. 봄에 비가 오지 않는 우리나라 기후조건에서 수리시설을 확보하지 못한 지역에서는 좀처럼 채택하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18세기까지도 지형적 조건을 고려하여 이앙법을 금지하는 조치가 취해지고 있다는 것은 그 어려움을 말하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강만길,『한국사』 9, 한길사, 1994
김용섭,『조선후기 농업사연구』, 일조각, 1971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 『한국사 특강』, 서울대학교출판부, 199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