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시와 처벌 - 미셸 푸코 (내용분석 / 줄거리, 느낀점 / 감상문, 인상깊은 구절)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감시와 처벌 - 미셸 푸코 (내용분석 / 줄거리, 느낀점 / 감상문, 인상깊은 구절)

목차

1. 줄거리 / 내용 분석
2. 느낀점 / 감상
3. 인상깊은 구절

본문내용

1. 줄거리 / 내용 분석
시간표의 통제는 오래된 유산이다. 이것은 수도원에서 유래되었는데 시간표를 통해 반복주기를 규정하는 일은 학교, 작업장, 병원에서도 적용되었다.
특히 산업기관 즉 작업장에선 노동시간을 세밀하게 분할하였다. 각 시간에 따라 정확히 해야 할 작업이 나누어져 있었다. 이것은 규율에 의해 통제 되었는데 끊임없는 통제, 감시자의 압력, 작업을 산만하게 하거나 방해하는 일의 제거를 통해 고용자를 부려먹는 시간의 질을 높이려는 이유에서였다. 즉 시간을 완전히 유익하게 구성하는 일이 중요하게 된 것이다. 잠깐의 시간 동안이라도 일에 대한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행동은 용납되지 않았다. 정확성과 집중. 이 두 덕목이 규율에서의 기본덕목이 된 것이다.

-행동의 시간에 대한 작성
17세기 초의 군대에서는 병사가 행진할 때 취해야 하는 자세, 보폭의 길이, 양다리 사이의 간격, 다리의 모양 등이 아주 정확하고 세밀하게 정해져 있었다. 이것은 어떤 활동에 대한 일반적인 틀(규율)로써, 전체 통제를 위한 리듬이상의 것이다.이런 점에서 신체와 동작의 상관화가 이루어진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신체는 무엇 하나 놀고 있거나 무익한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즉 모든 것은 요구되는 행위(통제받는 입장에서)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어야한다. 따라서 통제자의 입장에서 올바르게 훈련된 신체는 아무리 작은 동작이라도 작전 상황의 일부로 편입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