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당신들의 천국 - 이청준 (내용분석 / 줄거리, 느낀점 / 감상문, 인상깊은 구절)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당신들의 천국 - 이청준 (내용분석 / 줄거리, 느낀점 / 감상문, 인상깊은 구절)

목차

1. 줄거리 / 내용 분석
2. 느낀점 / 감상
3. 인상깊은 구절

본문내용

1. 줄거리 / 내용 분석
소록도 병원에 새 원장인 조백헌이 부임해 온 날 밤, 두 원생이 섬을 탈출한다. 조백헌은 부임 인사도 하지 않고 탈출 사고의 경위를 조사한다. 병원의 보건과장 이상욱을 통해 일본인인 주정수 원장의 역사와 피살이라는 과거사가 알려진다. 주정수 원장은 소록도를 버림 받은 나환자들의 낙토로 꾸미려고 대규모의 역사를 일으켰었다.
처음에 그 역사는 원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얻어 순조롭게 진행되었으나, 차츰 낙토 건설이라는 명분의 배후에 주정수의 동상 욕심이 자리잡고 있음이 드러나면서 원생들은 고통과 배반의 늪으로 끌어 들인다. 그래서 마침내 주정수는 원생들에게 피살된다.
이런 과거사를 알게 된 조백헌은 털끝만큼의 회의도 없이 동상을 부정하고 사랑의 행위라 확신 아래 낙토 건설 사업을 일으키기로 결심한다. 치자와 피치자 사이에서 비판적 지식인의 역할을 하는 보건과장 이상욱은 그런 조백헌에 대해 계속 회의한다. 낙토가 건설된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환자의 낙토이지 인간의 낙토가 아니라는 생각으로 그는 괴로워한다.

드디어 낙토 건설 사업은 시작되는데, 조백헌은 숱한 우여곡절을 겪는다. 오마도 간척 사업의 추진 과정에서 육지 사람들의 방해, 행정 관청의 비협조, 자연의 횡포, 원생들의 배반, 그리고 마침내는 상부의 일방적인 전근 발령으로 조백헌은 거의 절망적 수렁에 빠져든다. 그러나 반드시 일을 완성시키겠다고 조백헌은 의지를 굳건히 하는데, 이는 무의식 중에 동상에 대한 미련에 사로잡혀 있는 것일 따름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