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소교육-용어정리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12.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서울교대 2학년 조소교육 조소관련용어정리

목차

소조
1. 구분
1) 조각 彫(새길 조)刻(새길 각) Carving
2) 소조 塑(흑 빚을 소)造(지을 조) Modeling
3) 입체조형 Constructing
2. 분류
1) 표현태도 (형태)
2) 표현 양식 (방식)
3) 표현 목적
4) 인체 부위
5) 인체 자세
3. 표현요소 (조형 요소)
4. 조형 원리
현대 조각
1. 특징
2. 표현 방법

본문내용

조소彫(새길 조)塑(흑 빚을 소)
개념 : 여러 가지 형태를 지닌 입체적인 재료들을 3차원의 공간에 입체로 아름다운 형태를 표현하는 조형 활동으로 평면적인 그림과는 달리 공간 속에 입체로 나타난다. 덩어리를 나타내는 양감과 공간감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시각뿐만 아니라 촉각으로도 느낄 수 있다.

1. 구분
1) 조각 彫(새길 조)刻(새길 각) Carving
3차원적인 입체형상을 조형하는 예술 조각을, 한정해서 말하자면 돌이나 나무 등의 딱딱한 재료를 끌로 깎아 파서 만든 것을 말한다. 조각은 3차원의 공간 속에 구체적인 물질로 구현된 입체로서 강하고 견고한 양감의 구성체이다. 구체적인 물질을 소재로 하고 도구를 사용하여 3차원적 입체를 만들어낸다는 의미에서 조각은 조형이란 용어와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조각은 붙여가며 표현하는 소조와는 달리 한 번 깎아 내면 다시 붙일 수 없고 수정이 어렵다. 그러므로 조각을 할 때에는 항상 신중하게 덩어리의 전체적인 형태를 생각해 가며 깎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대상을 사방에서 관찰하여 덩어리의 구조를 파악하고 여러 방향에서 본 모양을 스케치한 뒤 대강의 형태에서 세부적인 형태로 깎아 나간다. 조각의 종류는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 목조(나무), 금속조, 석조(돌), 아조(상아) 등이 있다.
2) 소조 塑(흑 빚을 소)造(지을 조) Modeling
조각과 달리 비교적 자유로운 재료(점토 등)를 붙이거나 뜯어내어서 일정하지 않은 공간에 자유로운 형태를 만들어내는 것이 모델링, 즉 소조이다. 재료로는 찰흙이 가장 널리 쓰이고 그 외에 석고, 지점토, 유토, 시멘트 등이 상용된다. 먼저 대상을 관찰하여 특징을 파악한 다음 덩어리, 비례, 움직임 등에 유의하여 뼈대를 만든 후 살붙임 하여 완성한다. 대상이 지닌 덩어리의 구조를 잘 파악하여 표현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