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등교과 시 교육 - 유리창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등학교 국어교솨서 (상)에 있는 `유리창`의 교육방법 소개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위의 시는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상)에 실려 있는 정지용의 ‘유리창’이다. 교과서에는 작가나 작품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지는 않다. 그러므로 이 시를 올바르게 교육하기 위해서는 교과서를 중심으로 하되, 부수적인 자료의 사용을 더 필요로 한다. 그래서 교사는 그 작가에 대한 내용이나 시에 대한 많은 자료들을 읽고 준비해 가야 할 것이다.
우선, 시의 제목에 집중을 해야 한다. ‘유리창’이라는 제목에 대해 언급하고, 학습자들의 생각을 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제목을 읽고, 그것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야기 해본 후, 작가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이다.
어떤 시이든지 그 시를 알기 위해서는 그 작가를 알고 시대배경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점을 학습자에게도 알려주어서, 시에 대한 공부 방법을 알도록 한다.
즉, 시 ‘유리창’을 공부하기에 앞서 ‘정지용’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이다. 정지용은 1902년 5월 15일 충청북도 옥천(沃川)에서 정태국과 정미하의 장남으로 출생하였다. 그는 서울 휘문고등보통학교를 거쳐, 일본 도시샤 대학 영문과를 졸업했다. 귀국 후 모교 휘문고보의 교사로 부임했다. 그리고 1930년에 시문학 동인 활동을 하였으며, 1933년에는 문단작가 김기림ㆍ이효석ㆍ이종명ㆍ김유영ㆍ유치진ㆍ조용만ㆍ이태준ㆍ이무영 등 9명과 함께 구인회를 결성하였다. 또한 1939년에 문장지 추천위원이 되었다. 8ㆍ15광복 후에는 이화여자전문학교의 교수를 지내고, 경향신문사 편집국장을 지냈다. 그는 독실한 가톨릭 신자로 순수시인이었으나, 광복 후 좌익 문학단체에 관계하다가 전향하여, 보도연맹에 가입하였으며, 6ㆍ25전쟁 때 북한공산군에 끌려간 후 사망했다.

참고 자료

인터넷, 국어문제집, 국어교과서 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