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학-체벌의찬반논거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9.12.2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서울교대 1학년 법학 기말과제

목차

1. 체벌이란?
2. 학교에서 교사가 체벌하게 되는 이유
3. 체벌에 대한 찬성의 입장
4. 체벌에 대한 반대의 입장
5. 결론

본문내용

2. 학교에서 교사가 체벌하게 되는 이유
교사가 학생을 체벌하는 이유로는 교육을 인간관리라고 보는 관점에서 행해지는 경우이다. 이것은 인간을 동물과 비슷한 무질서한 존재로 보고, 그런 인간을 통제․관리하는 것이 교육이라고 보는 관점으로 이는 교육철학의 문제이다.
대개의 경우 학생의 잘못에 대한 책임을 일깨우고자 체벌을 가하게 된다. 이 관점은 학생들이 잘못한 데 대해 말로 일깨워서 될 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한다. 감정적이거나 통제적이지 않는다는 전제 아래에서는, 적지 않은 교사들이 어느 정도 인정하는 입장이기도 하다. 여기서 우리가 지나쳐서는 안 되는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어쩔 수 없는 교육 현실이 이 관점의 극복을 가로막는다는 사실이다.
교사가 받아들일 수 없는 행동을 학생이 했을 때, 교사가 자존심을 상해하며 감정이 섞여서 체벌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보통 인간적 감정의 문제여서, 누구나 특정한 상황에서 느끼는 울컥 하는 심정이 원인이다.



3. 체벌에 대한 찬성의 입장
체벌을 옹호하는 입장에서는 무분별한 체벌은 지양하되 합리적이고 제한적인 체벌에 대해서는 찬성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체벌은 자기반성의 기회를 제공하며, 자신의 잘못의 대가를 학생들에게 치르게 하는 보편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또한, 부모가 아이를 가르치는 데에 일정의 체벌이 있듯이 교사 또한 학생을 대함에 있어서 부모의 마음으로 사랑의 매를 드는 것이라고 교사를 신뢰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