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수반의 합법성,한국행정 현황,한국행정 투명성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09.12.2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 행정론 - 행정 - 행정수반의 합법성,한국행정 현황,한국행정 투명성

목차

[1] 우리나라 행정수반의 합법성
Ⅰ. 예시 기사
Ⅱ. 나의 생각

[2] 대외적 민주성 관점에서 본 한국행정
Ⅰ. 예시 기사
1. 국민주권에 관한 사설
2. 국민자치에 관한 기사
3. 국민복지에 관한 기사 및 사설
Ⅱ. 나의 생각

[3] 한국행정의 투명성 현황
Ⅰ. 예시 기사
Ⅱ. 나의 생각

본문내용

Ⅱ. 나의 생각
행정의 합법성은 법치행정의 원리를 말한다. 과연 우리나라에서는 법치행정을 구현하고자 얼마나 합법성을 지닌 행정이 이루어지고 있을까? 위의 예시기사를 보고 생각을 할 때에는 우리나라의 행정에 합법성을 부여해줄 좋은 취지의 공단이 생겨서 행정의 미래는 밝다고 말해야 하지만 그렇지만은 않다고 생각한다. 예시기사를 바탕으로 생각을 말하자면 국가로펌을 만들어 정책수립과저에 법률검토 또는 행정소송을 전문적으로 담당하게 된다는 것이다. 과연 이 국가로펌은 2008년 개설 되어서 현재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보면 긍정보다는 우려의 시선이 더 크다는 것이 사실이다. 한 가지 사례로 로스쿨 관련 소송을 수임하고 소송의 결과를 내는 과정에서 수많은 말들이 있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쉽게 말하면 ‘누구의 편이다 아니다’식의 논쟁이 수없이 쏟아져 나왔다. 이렇게 본다면 이 국가로펌은 행정의 합법성을 강화시키고 있는 기관인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에서 행정의 합법성, 이것은 법에 의해 행정이 이루어져야한다는 의미 이외에 ‘행정의 투명성’을 동시에 다루어야한다고 생각한다. 이 국가로펌이 국가의 로펌으로써 행정의 합법성을 위해 나아가야 할 길은 정직하고 투명해지는 것이 최우선이다.
우리나라의 행정부분에서는 아직‘비리’에서 벗어나기 힘든가 보다. 어느 나라에나 있는 것이라고 둘러대기엔 우리나라의 비리의 온상은 심각하다고 생각된다. 얼마 전 국제기구에서 조사한 내용 중 ‘국가별 정치 투명도’를 본적이 있다. 그 중에 우리나라는 하위권에 속해있었다. 아주 부끄러운 일이다.
이젠 합법성이전에 청탁에 손을 들어주는 시대는 점차 사라졌으면 한다. 그래야 우리나라도 행정수반에 대한 합법성의 수준이 높은 나라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