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9세기 후반 프랑스 문학과 미술 작품 속에 나타난 파리 근대 군상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12.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19세기 후반 프랑스 문학과 미술 작품 속에 나타난 파리 근대 군상

목차

- 스탕달 Stendhal (1783년 1월 23일 - 1842년 3월 23일)
「적과 흑」
* 발췌내용
▶ `적과 흑`에 나타난 사회 계급의 성격

1. 귀족계급
1) 왕정복고와 귀족 계급의 쇠퇴
2) 라 몰 후작
3) 두 여주인공

2. 부르주아지
1)`적과 흑`의 범용한 부르주아상

3.성직 계급
1)스탕달의 반교권주의
2)제쥐이트파와 교권 독재
3)장세니스트

4.민중 계급
1)민중에 대한 스탕달의 모순된 감정

5.결론

본문내용

5.결론
스탕달은 자기 시대의 대단히 충실한 묘사자로서, 사회 계급의 모든 뉘앙스를 포착하고 격변의 세기를
특징짓는 사회 계급의 다양한 양상들을 드러내는 데 성공하고 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현실 전체를 사회 계급 문제와의 밀접한 이기적 정치를 고발하는 비판적 사고가 도처에 보인다. `적과 흑`은 앙시엥 레짐을 음험하게 복구시키려는 귀족 계급의 반동에 대한 단죄다.
-경제생활 : 스탕달은 시대의 심각한 변화와 더불어 금전이 시대의 힘이 되고 사회적 구분의 주요 요소가 되었음을 보여주는데, 이것은 귀족 계급의 쇠락과 부르주아지의 세력 신장을 의미하는 현상이다. 현대 사회를 향한 격동을 강조하여 지적하면서도 스탕달은 물질주의적이고 관례추종적이며 생기 없는 몰취미한 사회 즉 부르주아 사회의 모든 결함을 폭로한다.
-풍습 : 상대적으로 폐쇄적인 그룹을 형성하는 각각의 계급은 자계급 특유의 삶과 방식에 관례와 습관과 편견을 지니고 있따. 귀족과 부르주아는 동일한 방식으로 살아가지 않으며, 부자와 빈자는 인생을 다르게 생각한다. 스탕다라은 풍속이 계층에 따라 현저하게 변화를 보인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작중 인물 : 우리는 인물들을 통하여 각 사회 계급의 본질적인 특징들을 추출해 낼 수 있다.
-쥘리 앵 소렐 : 총명하고 야심만만하며 대담한 이 하층민은 반항아가ㅣ 된다. 자기를 희생물로 삼는 사회적 불평등과 불의에 맞서 분연히 일어선다. 스탕달이 그의 작품속에서 제기하는 사회 계급의 문제가 우리 시대의 현대 사회에서는 무휴가 된 것일까.? 분명히 그렇지 않다. 현대 사회는 스탕달이 그의 주인공들과 더불어 도래하기를 희망하고 기원했던 사회, 즉 사회적 구분이 각자의 가치와 재능에만 근거해 있는 그 정당하고 공정한 질서와는 아직 거리가 멀다.
그가 문제 삼았던 사회적 부정의와 불평등은 아직도 충분한 의미를 지닌다. 스탕달 그의 시대에 와서 인정받지 못하고 이해받지 못해 시대의 서자로 죽었으나, 20세기에 와서 모든 영광을 되찾은 작가이다. 후세에게만 신뢰를 표명했던 이 작가는 자기 시대를 폭넓게 앞지르면서 현대 세계의 날카로운 문제점들을 제기했고, 그렇게 함으로써 그의 작품을 대단히 현대적인 것으로 만들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