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테이너의 가치와 전망에 대한 연구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4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스포테이너의 정의에 대해 확실히 분석하고 그에 대한 가치와 아나테이너와의 차이점, 스포테이너 문화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였다.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 본론
1. 스포테이너의 정의
1) 스포츠의 기능
2) 엔터테인먼트의 의미와 스포츠와의 연관성
3)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황
4) 스포테이너의 정의
5) 스포테이너의 사례

2. 스포테이너의 가치
1) 스포테이너의 대중적 인기
2) 마케팅 전략으로서 스타의 가치
3) 미디어 노출의 증가로 인한 스타성 증가
4) 스포테이너의 스타로서의 가치
5) 스포테이너의 스타성 증가 효과

3. 아나테이너와의 비교
1) 아나테이너의 등장부터 몰락까지
2) 아나테이너가 몰락한 이유
3) 아나테이너와 스포테이너의 차이점
III. 결론
1. 정리 및 소감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스포테이너란 스포츠 스타(Sports Star) + 연예인(Entertainer)의 합성어로 스포츠직을 전
문적으로 하면서 광고, 오락 프로그램 출연 등 연예계 활동도 하는 운동선수를 말한다. 그 대표적인 예로 김연아를 들 수가 있다. 김연아는 피겨 스케이팅계에서 세계 최정상의 실력을 뽐내고 있으며, 연예 방면에서도 발군의 실적을 내고 있다. 이는 비단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현상이 아니다. 일상에서 패션 잡지를 뒤져보면 많은 해외 스포츠 스타들이 모델로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제일 유명한 예로는 베컴,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등을 들 수 있겠다. 이들은 뛰어난 외모로 인하여 수많은 명품 광고를 찍고 있지만, 외모로만 유명한 것이 아니라 주업인 축구실력도 세계에서 최고이다. 이러한 현상은 현대 시장 자본주의를 바탕으로 일어난 것이다. 스포츠 산업 또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시대로 접어든 것이다. 아무리 스포츠 종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선수들이라도 사람들의 관심이 없다면 자금력에서 밀려 해외와의 경쟁에서 밀리게 된다. 이 현상에 대해 찬성의 견해를 지닌 사람들은 스포테이너의 등장은 필연적이라고 본다. 그들의 주장은 이렇다. 스포츠 스타는 대중에게 자신과 자신의 끼를 드러내는 것이 직업으로 하며, 이와 비슷한 특성을 가진 엔터테인먼트 사업에도 쉽게 적응할 수 있어 스포츠와 연예 양측에서 시너지 효과를 낳는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스포테이너의 출현에 대하여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그들의 주장은 대표적으로 아나테이너의 출현을 꼽을 수 있다. 몇 년 전 우리나라 연예계에 여러 아나운서들이 진출한 적이 있다. 처음에는 지적인 이미지와 연예인과 차별화되는 개성으로 인하여 인기를 끌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전문 방송인의 끼와 재치에 뒤처지는 현상을 보였다. 결국 거의 모든 지상파 연예, 오락 프로그램에서 제외되었고 지금은 대다수가 케이블TV 아니면 방송에서 자취를 감췄다. 즉 한 가지 분야에서 가장 뛰어나야 하는 프로임에도 불구하고 양쪽 활동을 하여 이도 저도 아닌 지경에 이른 것이라는 주장이다. 그 예로는 문지애 아나운서를 들 수 있다. 문지애 아나운서는 예능 쪽에서 활동하다 뉴스라는 프로그램에서 웃음을 터뜨린 실수를 한 적이 있다. 즉 웃겨야 하는 예능과 감정을 배제하고 실제사건을 시청자에게

참고 자료

강성호,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사례 연구」, 경희대 체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고재완, 「 [2007연예 10대 뉴스]TV는 `아나테이너(?) 전성시대`」, 노컷뉴스, 2007.12.27.

김여울, 「매니저없는 스포테이너 급부상, 미니홈피 덕분②」,머니투데이, 2009.08.19,

김영우, 「‘무한도전’ 6개월 만에 시청률 20% 돌파」,마이데일리, 2009.11.01.

김종화, 「MBC 문지애 아나운서, 뉴스 하차」,미디어오늘, 2008.1.9.

박재홍, 「스포츠 엔터테인먼트의 통합 모형 구축」, 영남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백승열, 「SK 와이번스의 스포테인먼트 경영사례연구」, 동국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성기영, 「피겨 퀸 가치 하늘을 찌르다 :국가브랜드 `후광효과` 수천억 원 김연아 경제학」,『이코노미스트』982, 중앙일보시사미디어, 2009.

송치만,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미국 프로레슬링 WWE의 기호학적 접근」, 신현숙·박인철 편, 『기호, 텍스트 그리고 삶』, 월인, 2005.

신승호, 「스포츠의 기능과 이벤트」,『2000年』220, 현대사회문화연규소, 2001.

이상준, 「[TV들여다 보기]新아나테이너 전성시대 열리나」, 매일신문, 2009.1.29.

이영훈, 『스포츠와 돈』,세상의창, 2002.

이주형·이재섭·이재곤, 『관광과 스포츠』, 대왕사, 2006.

이준호, 「김연아 키우는데 들어간 돈은 얼마일까」, 오마이뉴스, 2006.11.21.

임상일, 『(경제학으로 엿본) 스포츠 현장 이야기』,두남, 2000.

최원근․김정수․강미혜, 「기업광고 속 6대 뉴 트랜드」,『기업&미디어』, 2009.04.28,

허행량, 『스타 마케팅』,매일경제신문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