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가족복지 사례관리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12.24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영화 ‘아메리칸 뷰티(1999, 샘 멘데스)’의 주인공 가족을 토대로 재구성하여 사례관리

목차

1. 사례 개요
2. 가족구성원 개인 history
3. 가계도
4. 생태도
5. client가 호소하는 문제
6. 사정
7. 목표설정
8. 개입계획
9. 근거한 가족치료모델

본문내용

⑴ 가족유형
- 실직가족
- 영화 ‘아메리칸 뷰티(1999, 샘 멘데스)’의 주인공 가족을 토대로 재구성

⑵ 사례
- 김무능(가명. 45세)의 가족은 겉으로 보기엔 평범한 중산층 가족이다. 하지만 사실상 형태만 유지하고 있는, 가족의 기능을 하고 있지 못하는 가족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김무능이 실직을 하게 되면서 이 가족은 변화양상을 띄게 된다.
- 아내 박물질(가명. 42세)은 물질 만능주의적 사고를 가진 사람으로, 많은 사교활동을 하고 있으며 항상 남보다 있어 보이고 싶어 하고 자기 프라이드가 강한 사람이다. 이러한 박물질은 남편의 실직을 위로하고 지지하기는커녕 줄어든 수입원에 대해 불평을 하고 무시하며 뒤로는 외도를 한다.
- 하나뿐인 딸 김사랑(가명. 18세) 역시 평소에 가족과의 대화단절로 인해 애정결핍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반항으로 표출하는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고 있다.
- 이러던 중 김무능은 우연히 딸의 친구 박장미(가명. 18세)를 알게 되고 그녀에게 위로를 받으며 사랑을 느끼게 된다. 사춘기 시절 소년의 감성으로 돌아간 김무능은 박장미에게 잘 보이기 위해 외모에 신경을 쓰는 등 점차 변하게 되면서 가족에게 소홀해진다. 이 모든 사실을 알게 된 딸 김사랑이 상담소에 찾아오면서 이 가족에 대한 상담이 시작되었다.



2. 가족구성원 개인 history

⑴ 김무능(아버지)
- ‘김무능’은 45세의 가장으로서, 현재는 실직한 상태이다. 부유한 집안에서 자랐으나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의 큰 기대에 지친 ‘무능’은 소극적이고 안일하게 성장한다. 그 후 ‘박물질’과 결혼하였으나 부인 ‘박물질’과는 지난 10년 동안 형식적인 부부관계만 유지해왔고, 실직한 이후에는 가장으로서 경제적 능력을 상실한 것에 대하여 가족들로부터 노골적인 무시를 당해왔다. 또, ‘무능’은 외동딸 ‘사랑’과 대화가 단절된 상태로, 딸에게 관심을 갖고 다가가려 하지만 잘 이루어지지 않아서 포기하고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