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폴레옹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나폴레옹
●생애
●사망
●명언
●영향

본문내용

●영향
1823년, 나폴레옹의 구술을 토대로 한 「세인트헬레나의 회상」이 간행되고 나서 나폴레옹은 신화적인 존재로 부풀려졌다. 유럽 열강들의 견제로 프랑스혁명 전보다 영토가 더욱 축소되고 내부적으로도 혼란을 거듭한 프랑스는 물론이고 봉건체제가 강화된 유럽 각국에서도 나폴레옹을 그리워했으며, 나폴레옹의 영향력에 힘입어 조카 루이 나폴레옹이 나폴레옹 3세로 등극하기도 한다.
공정히 평가하자면 그는 프랑스의 혼란기에 등장한 독재자였으며 전 유럽을 지배하고자 했던 야망에 수많은 인명을 앗아간 정복자였다. 그러나 그의 과오와 야욕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전술,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화술과 리더십, 냉철하고 공정했던 성품은 그의 이미지를 존경할 만한 지도자로 덧칠해 놓았다.
무엇보다 나폴레옹에게는 프랑스 혁명이라는 든든한 배경이 있었다. 그가 권력을 잡을 수 있었던 것은 대내적으로 혁명 후 혼란했던 프랑스에 질서를 부여했으며 대외적인 정복전쟁이 ‘프랑스 혁명의 이념을 전파한다’는 대의명분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는 유럽 국가들과 치른 60회 가량의 전쟁을 대부분 승리로 이끌었다. 그의 승리는 탁월한 전술에 있기도 했지만 혁명을 이뤄낸 프랑스 시민군들의 정신력에 기반을 두고 있었다. 이들은 프랑스 혁명의 이념이 외세의 무력에 퇴색되기를 바라지 않았으므로 무기를 잡고 일어섰으며 유럽 전체에 혁명 정신을 전파하는 데 용감히 앞장섰다. 나폴레옹은 이 점을 십분 활용하였고 이들에게 유럽 제패의 자신감을 심어주었다. 프랑스 작가 스탕달은 “나폴레옹은 프랑스 국민의 정신을 재형성했다”고 평가했다.
자유주의와 평등사상, 민족주의가 유럽에 팽배해진 것은 전적으로 나폴레옹 전쟁의 영향이라 할 수 있다. 그가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프랑스군의 무력에 짓밟힌 유럽 각국에는 이에 대한 반발로 민족주의가 붐을 일으켰던 것이다. 이는 대프랑스 동맹을 강화시켜 나폴레옹의 몰락을 가져왔다. 결국 그는 혁명의 완성을 위해 등장하여 혁명정신의 전파 이후 사라져간 세기의 영웅으로 평가되고 있다.

참고 자료

위키백과
네이버 지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