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고대 동아시아 문화권의 형성과정과 특징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4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동양사 수업 과제입니다.

제목과 목차 그대로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저에게 A를 안겨준 과제이니 믿어주세요 ~ !!

목차

1. 동아시아의 개념
1) 지리적 의미의 동아시아
2) 역사적 의미의 동아시아

Ⅱ. 동아시아 문화권의 특징
(1) 한자
1. 한자의 전파
2. 한대(漢代)의 유교

(2) 유교
1. 유교의 기원과 사상
2. 한대(漢代)의 유교
3. 위 ․ 진 ․ 남북조 시대의 유교
4. 당대의 유교
5. 동아시아문화권 국가의 유교

(3) 불교
1. 한국의 불교
2. 일본의 불교

(4) 율령
1. 한국
2. 일본
3. 베트남

Ⅲ. 동아시아 문화권의 형성과정
(1) 중국 고대 사회
(2) 진 ․ 한 시대의 중국
(3) 위 ․ 진 ․ 남북조 시대와 수의 통일
(4) 세계적으로 발전한 당

Ⅳ. 동아시아 각국에서 바라보는 ‘동아시아 문화권’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동아시아의 개념

1) 지리적 의미의 동아시아

지리에서 말하는 동아시아는 아마도 동북아시아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동남아시아와 구별되는 곳이다. 즉, 몬순(계절풍)기후대 중에서도 온대 기후대에 속하는 한국, 중국, 일본 세 국가이다. 자연지리적이고 환경적인 요인을 기준으로 나눈 것이기 때문에 열대몬순인 동남아시아지역은 동아시아(동북아시아)와는 뚜렷이 구별되는 특징을 나타낸다. 2기작을 하는 것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겠다.

정확한 지리적 위치로 표현한다면, 동쪽으로 태평양, 남쪽으로 남중국해에 면하고, 서쪽으로는 아무르강 남안의 대싱안링 산맥으로부터 중국 본토의 서쪽 경계를 통과하여 베트남 국경 근처에 이르는 선을 경계로 그 안에 포함되는 지역을 이른다. 지형적으로는 중국 동북부와 황허강 · 양쯔강 유역에 광대한 평야가 전개되고 아시아 중앙부와 같은 높은 산맥은 없다. 또 동부에서는 일본열도를 따라 환태평양화산대가 뻗어 있다. 기후는 일반적으로 온대성이며 특히 서남일본이나 중국 화난에서는 몬순의 영향을 받아 다습하나, 북부는 다소 냉량기후대에 들어간다.

지리에 있어서 지역을 구분할 때 우리는 크게 등질지역과 기능지역으로 구분한다. 등질지역은 어떠한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이 지역마다 동일하게 분포되는 지역으로서 기후대, 주거지대, 밭농사지대, 논농사지대 와 같은 구분을 들 수 있다. 기능지역은 어떤 중심지가 그 배후지와 기능적으로 결합되어 하나의 지역을 형성하는 지리적 범위이다. 여기서 우리가 다루고 있는 동아시아는 등질지역이다. 온대와 냉대 기후대에 걸쳐있으며, 계절풍기후에 속한다. 이 때문에 벼농사를 중심으로 하는 농경사회가 형성되어 있다.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문화권” 역시 등질지역이다. 즉, 같은 문화를 공유하는 지역의 경계를 설정하여 세계를 나눈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크게 동아시아문화권을 결정짓는 네 가지 요소, 즉 한자, 유교, 불교, 율령은 자연지리적, 환경적으로 공통적으로 형성되어 나갔다기 보다는 어느 특정 지역에서 시작된 것이 비슷한 지리적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위치상으로도 인접해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보다 잘 전파되고 확산될 수 있었기 때문에 문화권을 형성할 수 있었다. 이 네 가지 요소는 역사적인 사건들을 거치면서, 혹은 여러 지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주변지역으로 확산, 전파되어 나가면서 오늘날 같은 문화를 공유하는 문화권, 그 중에서도 동아시아(문화권)라는 범주를 만들어 내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한문학연구 제5집-제3회 한국한문학 학술회의-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한문학의 교류」
강길중 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