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공민왕의 반원개혁과 정동행성의 변화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3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근현대사 레포트입니다.

제목과 목차를 참고하시고 받아주세요.

저에게 A를 안겨준 과제입니다. 믿어주세요 ~

목차

1. 서론
2. 몽고와의 전쟁과 정동행성의 설치
3. 정동행성의 변화
1) 초기단계
2) 행성관증치기
3) 좌우사체제기
4. 공민왕의 반원개혁정치와 정동행성이문소의 혁파
1) 공민왕의 즉위와 여.원의 정세
2) 공민왕대의 정치세력
3) 공민왕 5년 반원개혁정치와 정동행성이문소의 혁파
4) 이문소의 혁파 이후 축소체제기로의 변화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몽고와의 전쟁 이후 고려의 사회는 이전 무신정권기와는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어 나갔다. 고려국의 대외적 위치, 정치적 지배세력의 변화, 국왕의 권위의 변화 등이 이루어졌으며 사회나 문화에 몽고의 풍습이 들어오는 등의 변화가 일어났다. 전쟁 이후 고려는 원의 영향 하에 들어가게 되었으며 원에 의한 내정간섭도 일어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고려의 자주성이 크게 흔들리게 되었고 원의 세력을 등에 업은 부원세력까지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경향은 고려 말까지 지속되었다. 원에 의한 내정간섭과 그에 따른 정동행성, 쌍성총관부, 동녕부 등의 여러 기관의 설치, 부원세력의 등장은 고려 내의 새로운 문제를 야기하였으며 그 기관과 부원세력은 원의 입장을 고려에 관철하여 고려의 자주성을 약화시키거나 그 권세를 바탕으로 정치, 사회, 경제에 걸친 갖가지 폐단을 자행하였다. 고려 조정에서는 이러한 폐단을 시정하고 원의 압력을 억제하고자 고려 말까지 여러 개혁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개혁과정은 여러 왕 재위기에 실시되었으나 대부분 실패하였으니, 그 원인에는 당시 부원세력의 반대와 함께 정동행성과 같은 원의 관서의 개입에도 있었다. 결국 고려왕조는 여러 개혁이 근본적으로 실패로 이어지면서 당시 사회적인 폐단에 대한 극복을 재대로 이루지 못한 상황에서 대외적 정세의 변화와 맞물려 종언을 고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고려 왕조의 여러 개혁 과정이 그 한계를 가진다고는 하나, 원의 내정간섭 속에서 자주성을 회복하고 고려의 여러 문제를 극복하고자 시도했다는 점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닐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저서
박용운, 2008 『고려시대사(수정. 증보판)』, 일지사.

논문
고병익, 1961 「려대 정동행성의 연구(上) 」『역사학보』14.
고병익, 1962 「려대 정동행성의 연구(下) 」『역사학보』19.
장동익, 1990 「征東行省의 硏究 」『동방학지』67.
김당택, 1995 「원 간섭기말의 반원적 분위기와 고려 정치사의 전개」『역사학보』146.
채수환, 1998 「고려 공민왕대의 개혁과 정치적 지배세력」『사학연구』55.56.
이강한, 2008 「정치도감(整治都監) 운영의 제양상에 대한 재검토」『역사와 현실』67.
이강한, 2009 「공민왕 5년(1356) "반원개혁(反元改革)"의 재검토」『대동문화연구』6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