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로마 시대 역사학 조사, 연구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3 한글파일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서양사 시간 과제입니다.

로마 시대를 목차대로 정리했습니다.

A 를 안겨준 조별과제입니다. 믿으십시오!!

목차

1. 로마 역사서술의 시작
1) 개관
2) 초기 로마 사학사
3) 大 카토(Marcus Porcius Cato)
4) 大 카토 이후의 공화정의 역사가들

2. 율리우스 카이사르 (Gaius Julius Caesar, B.C. 100.7.12~B.C. 44.3.15)
1) 생애
2) 저서
3) 카이사르의 역사서술 방법

3. 티투스 리비우스 (Titus Livius B.C. 59~A.D. 17)
1) 생애
2) 로마사 Ab Urbe Condjta
3) 리비우스의 역사학 접근방식
4) 리비우스의 문체
5) 후대의 비판

4. 타키투스(Publius(Gaius) Cornelius Tacitus A.D. 55?~A.D. 117?)
1) 생애
2) 업적
3) 타키투스의 역사서술

5. 그 외의 로마 역사가들
1) 공화정 시기의 역사가들
2) 제정시기의 역사가들

6. 총집
1) 로마 역사학의 특징
2)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관

로마의 역사학은 그리스에 비해 꽤나 늦게 발달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로마는 건국 후 공화정의 성립이라든지 이탈리아 반도의 정복 그리고 숙적 카르타고와의 대결로 인하여 어떠한 문화가 발달하기에는 정세가 너무 혼란했을 뿐 더러 지중해 세계의 통일이라는 사업에 전념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로마 초기에는 문화의 발전이 힘들었고 또한 역사를 저술할 언어인 라틴어 역시 언어로서의 완성도가 부족해서 역사학이 꽃필 풍토가 조성되지 못하였다. 그래서 로마인들의 역사는 로마인이 먼저 저술한 것이라 아니라 아그리젠툼의 필리누스(Philinus of Agrigentum), 소실루스(Sosylus),이오클레스(Iocles)와 같은 그리스 역사가들이 먼저 관심을 가지고 저술을 하였다.

그리스의 역사가들이 로마史를 먼저 저술했다는 사실은 초기의 로마 역사가들이 라틴어가 아닌 그리스어로 저술하게 된 사실을 설명해준다. 또한 로마가 정복활동과 동시에 大그리스및 시칠리아에서 그리스문화를 접하게 되자 그리스문화는 급속히 로마인들에게 영향을 끼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그리스 문화의 영향으로 로마인들은 비로소 역사서술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태생부터 로마의 역사학은 그리스의 영향을 농후하게 받았는데 이러한 그리스의 영향은 너무나 커서 결국 로마의 역사학은 그리스의 역사학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하고 그리스인들이 세워놓은 모범을 착실히 따라가게 된다.

비록 로마의 역사서술은 독창적인 역사서술의 방법론도 창안해내지는 못하였고 그리스 역사학에서 벗어나지는 못하였으나 키케로에 이르러 라틴어가 문학적으로 완성되고 역사학이 성장하자 리비우스나 타키투스와 같은 로마의 역사가들이 문학적으로는 그리스의 역사가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만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