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행동론 6문제-목차 참조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개인 간 갈등을 분석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모델로 「요하리의 창(Johari`s Window)」이 있다. 이 모델의 의미와 효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집단사고(Groupthink)의 증상과 그 결과 및 극복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H. Simon의 「제한적 합리주의(bounded rationality)」 모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갈등의 역기능 측면과 순기능 측면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5. 팀 내의 부작용 중 하나인 「편승(loafing) 현상」의 해결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변혁적 리더십」을 「거래적 리더십」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개인 간 갈등을 분석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모델로 「요하리의 창(Johari`s Window)」이 있다. 이 모델의 의미와 효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조직내 대인간 갈등의 문제는 원활하지 못한 커뮤니케이션에 기인 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에 근거한 개인간 갈등을 분석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이 바로 ‘요하리의 창’이다.
▶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에 근거한 갈등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모델

① 자신에 대하여 자신도 알고 타인에게도 알려진 부분이다. 이러한 상태는 타인에 대하여 개방적이고, 타인과 조화를 이루기 쉽게 때문에 갈등의 소지가 적다.
② 자신은 모르고 있으나 타인에게는 알려진 영역이다. 이 영역이 크면 자신이 기여할 수 있는 잠재능력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반대로 성과를 저해할 자신의 특성에 대하여 모르기 때문에 대인관계의 효과성이 제약을 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