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도의 음식 문화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09.12.2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인도에 대한 정보, 자연환경, 문화를 다루며

그 중 음식 문화를 대부분으로 다루는 내용입니다.

목차

1. 인도는?
2. 인도의 자연환경
3. 인도의 음식
1) 커리(Curry)
2) 인도의 음식
4. 인도의 향신료
5. 인도의 마실 거리
6. 인도의 음식예절
7. 인도의 과일
8. 인도의 음식 (본문에 생략된 내용 중 추가)

본문내용

인도의 음식 문화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요리는 인도 정식인 `탈리(Thali)`. 큰 접시를 의미하는 탈리는 금속 재질의 접시에 쌀밥이나 차 파티 등의 주식과 콩 종류인 `달(Dhal)`. 커리 종류. 김치의 일종인 `아차르(Achar)`. 요쿠르트인 `다히(Dahi)` 등을 수북히 담아낸다. 밥과 여러 가지 반찬을 담기 위해 오목하게 생긴 쟁반이나 둥글고 큰 접시가 사용되는 것이다.
정치, 경제, 종교적으로 인도는 남과 북으로 분열되어 있기 때문에 음식 문화에도 많은 차이를 보인다. 먼저 북부 지방은 이슬람교도들이 대부분이라 주로 돼지고기를 이용하지 않고, 약하게 조미한 음식이 많다. 기본적으로달리
빵이 주식이며, 채식주의자가 많다. 반대로 남부 지방은 힌두교도들이 대부분을 차지해 쇠고기를 이용하지 않고, 음식이 다소 매운 편이다. 쌀이 주식이며, 튀긴 음식이 많다. 또한 금속제 그릇을 사용하는 북부 지방과는 다르게 바나나 잎을 식기로 사용한다.

짜파띠
인도 어디서나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중의 하나가 `짜파티`이다. 대부분의 경우에 간을 하지 않은 밀반죽에 손바닥으로 쳐서 만드는데, 가장 흔히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길거리에서 먹는 탈리의 경우에는 밥 없이 짜파티와 한두 가지의 커리가 포함되기도 한다. 쌀은 인도의 주식으로 우리의 볶음밥과 비슷한 풀라우(pulau) 라는 향신료로 적당히 지은 밥이나 ,레몬으로 산뜻한 맛을 낸 레몬 라이스 등도 먹는다. 인도의 종교는 채식에 종교적 신성을 부여하였고 동시에 소 도살에 대한 금지를 하였다. 그 결과 채식으로 부족한 단백질을 공급하기 위해 곡류와 우유 ,버터,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을 섭취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