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비만의 판정 -적합한 비만판정 기준에 대한 견해(체지방 측정법, BMI 등)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비만의 판정 -적합한 비만판정 기준에 대한 견해(체지방 측정법, BMI 등)

목차

1) 체지방 직접 측정법
2) 체지방 간접 측정법
3) 적합한 비만 판정 기준에 대한 나의 의견

본문내용

1) 체지방 직접 측정법
① 체내 총 수분량 측정법
체지방에는 수분이 함유되어 있지 않고 지방을 제외한 체중(lean body mass, LBM)의 약 70-73%정도가 수분인 점에 착안하여 방사성 동이원소인 중수소(deuterated water)를 환자에게 경구 또는 정맥주사한 후 일정시간 경과 후에 환자의 타액이나 소변을 채취하여 희석된 정도를 측정함으로써 체내 총 수분량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② 체내 총 칼륨 측정법
칼륨은 LBM에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방사선 동이원소 40K를 이용하여 방출하는 감마선을 측정함으로써 전체 칼륨 이온의 양을 계측하고 공식을 이용하여 지방 조직의 양을 계산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외부 방사선의 방해를 차단할 수 있는 특수한 방이 필요하며 환자가 최소한 40분 이상을 밀폐된 작은 공간에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③ 비중법(densitometry)
비중법은 수중과 물 밖에서 체중을 측정하여 신체의 비중을 구하거나 또는 수중에서 신체의 부피를 측정하여 비중을 계산한 후 이미 알고 잇는 LBM과 FAT의 비중을 이용하여 각각의 양을 알아내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공식이 이용되고 있다.

% 지방 = 100 (5.053/density - 4.614) 또는 % 지방 = 100 (4.20/density - 3.813) [단, density = 체중/부피(g/㎤)]

신체 부피를 측정할 때는 폐의 잔유 공기와 소화기에 존재하는 공기의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washout과 같은 방법으로 폐의 잔유 공기량을 측정하여 교정하고 금식 상태에서 측정함으로써 소화기에 있는 공기가 체부피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이 방법은 장비만 있으면 비교적 쉬운 방법이며 정확도가 높으나 소아나 움직일 수 없는 환자, 폐기종, 심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는 사용할 수 없으며 아직은 일부 연구 목적으로만 이용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