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원과 진로의 해외진출 사례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미원과 진로의 해외진출 사례이며 현지화와 표준화를 사용한 마케팅방법을 조사했습니다

목차

1.미원의 해외진출 동기

2.유통의 현지화

3.제품의 현지화

4.진로의 해외진출동기

5.유통의 현지화

6.제품의 현지화

7.결론

본문내용

①미원의 현지화 성공사례(인도네시아)

1)미원의 해외진출 동기

미원은 1970년 전까지 국내 조미료 시장을 장악 조미료 하면 미원이라는 생각을 소비자의 가슴속에 각인 시키고 있었다. 하지만 1970년대 이후 제일제당의 등장으로 국내 조미료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피할 수 없게 되었고 또한 주재료인 당밀이 전량수입에 의존하는 가운데 당밀 값이 폭등 하고 전 세계 당밀시장은 일본과 영국 강대국들이 모두 독점 하고 있어 물량 확보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이런 대외적인 악조건이 겹쳐 미원은 안정적인 원료(당밀)확보와 해외시장진출 좀 더 나아가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조미료의 선두기업이 되기 위해 시장진출을 모색하게 된다.
해외시장 조사 대상국은 당밀이 많이 나는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등이 있었으나 시장조사결과 인구가 많고 인건비 또한 저렴하고 정치적으로 안정적인 인도네시아를 최적의 투자국 로 선정 해외진출의 박차를 가하게된다. 인도네시아의 조미료 시장을 살펴보면 정경 유착이 심하고, 인도네시아 시장과 국내 시장을 비교해 보았을 때, 당시 인구 대비로 인도네시아 조미료 시장은 아직 저 개발 단계에 놓여 있었으므로 시장 잠재력이 크다고 볼 수 있었다. 한편으로는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에게 조미료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양의 판촉물이 필요했었는데 70년대 초의 우리나라 상황과는 비교도 불가할 정도로 상황이 좋지 않고 판촉이라는 개념자체가 틀이 잡혀있지 않았다 고한다. 당시 인도네시아는 세계 최대 조미료업체인 아지노모토와 대만계의 사사가 양분하고 있었는데 , 대상이 진출하자마자 정부 및 관청을 통한 방해공작이 엄청났다고 한다. 하지만 현재는 미원(現대상)이 인도네시아 조미료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고 그다음 2,3위가 아지노모토와 사사 라고 한다. 이렇게 늦은 시장진출과 악조건에서도 현재 당당히 인도네시아 조미료 시장점유율1위를 달리고 있는 비결과 성공과정을 알아보자.

참고 자료

글로벌 경영 사례 100 case 저자: 박의범, 권종욱, 오대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