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와 신화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여와신화의 원문과 한글해석본입니다.
주석도첨부되어있음

목차

<원문해석>
<注释(주석)>
<今译(현대해석)>
<说明(설명)>

본문내용

<원문해석>

俗说天地开辟,未有人民,女娲抟黄土作人,剧务力不暇供,乃引绳于泥中,举以为人。

천지가 개혁되었을 때는 아직 인류가 없었다. 여와는 황토를 긁어모아 사람을 창조했는데,
이 일은 너무 바빴고, 여와 혼자서는 힘이 들었다. 그래서 줄을 진흙 속에 담갔고, 들어올리면 그것이 사람이 되었다.

故富贵贤智者,黄土人也;贫贱凡庸者,引泥人也。

그리하여 어떤 사람은 부귀하고 총명하였는데 그런 사람은 여와가 손으로 만든 사람이었고, 손으로 만들지 않고 줄을 이용하여 만든 사람은 가난하고 평범한 사람이 되었다.

(≪太平御览≫卷七八引 ≪风俗通≫)


往古之時,四極廢,九州裂,天不兼覆,地不周載,火爁焱而不滅,水浩洋而不息;猛獸食顓民,鷙鳥攫老弱。

상고(上古)시대, 하늘 사방이 갑자기 무너지고 구주(九州옛날 禹)의 대지 역시 붕괴 했으며 하늘이 지면을 덮는데 부족하게 되었고 땅 위에 만물을 놓을 수 없게 되었으며 불이 활활 타서 오랫동안 꺼지지 않았고 홍수가 너무 크고 물이 세차게 흘러 멈추지 않았고 맹수가 착한 사람을 통째로 먹었고 흉악한 새가 노인과 약한 어린아이들을 쪼아 먹었다.

於是女媧鍊五色石以補蒼天,斷鼇足以立四極,殺黑龍以濟冀州,積蘆灰以止淫水。

그리고 이때 여와가 오색 돌을 정제하여 하늘을 보수하였고, 큰 자라의 네 발은 절단해서 하늘의 사방을 지탱했으며 홍수를 범람하게 만든 흑룡(黑龍)을 죽이고 중원(中原)지역을 구했으며 갈대를 태운 재를 쌓아서 홍수를 멈추게 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