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작물생산학][원예학]기상변화에 따른 작물의 지리적 분포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기상변화에 따른 작물의 지리적 분포> 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작물학이나 원예학관련 수업들으시는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A+ 맞았습니다^^

목차

1.서
2. 우리나라의 기상과 작물
1) 기온
2) 강수량
3) 바람
4) 일조
5) 습도
3. 기상변화와 작물의 지리적 분포
4. 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기상변화는 작물생산에 관계되는 자연환경 중 가장 근본적이고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다른 자연 환경조건에 비하면 시간적으로나 지역적으로 변화가 대단히 심하므로 자연환경에서 영위되는 농업(작물생산)은 당연히 기상에 의하여 근본적으로 지배된다고 볼 수 있다. 즉 작물은 생육 단계별로 생육에 적합한 기후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며 이를 만족하지 못할 경우 생육이 정지되거나 비정상적으로 성장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상환경과 작물생산과의 관계를 연구하고, 그 연구결과를 농업에 도입시켜 농업을 경영한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여기에서는 이러한 기상변화가 작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더 구체적으로는 지리적 분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우리나라의 기상과 작물
우리나라 특히 남한지역은 중위도에 위치하여 전형적인 온대기후형에 속해 있을 뿐만 아니라 아시아 몬순기후의 영향권에도 속해 있다. 또한, 지리적으로는 대륙의 돌출부로서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산악지대가 많아 넓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온도를 비롯한 각종 기후요소의 분포가 대단히 복잡한 편이다.

1) 기온
우리나라의 연평균기온을 살펴보면 중북부지방에서 소백산맥을 잇는 그 북쪽 지역은 11℃이고, 영남 남해안은 14℃이상으로 3℃차이가 있다. 같은 위도에서도 서쪽의 평야지대와 동쪽의 산간지대 사이에는 표고의 차이 때문에 적어도 4℃이상의 차이가 있다.
남한지역의 기온의 연교차는 21-30℃로서 비교적 크다. 기온 연교차의 지역간 차이를 살펴보면 남부보다 북부가, 그리고 서부보다 동부가 크며, 해안지방 보다 내륙지방이 큰 특징이 있다.
일최고기온이 25℃이상인 날을 여름날이라고 한다. 여름날 대체로 5월하순 또는 6월 상순부터 9월 중하순경까지이다. 여름철은 내륙지방이 5월 20일-6월 4일로서 일찍오고, 산간지방은 7월 3일- 20일경으로서 늦게 온다. 그런가하면 해안에 가까운 비장은 바다의 영향으로 여름날의 시작과 끝이 모두 내륙보다 늦다.
여름날의 분포는 남부 내륙지방에서는 130일이나 되지만, 산간지방과 동해안지방은 60-80일이고, 서해안과 남해안지방은 100일 남짓하다. 여름날이 일찍오는 지역에서는 하고 현상이 있는 맥류나 목초 등의 생산이 불리하다.

참고 자료

˚ 작물별 기상재해와 대책 Q & A . 호남농업시험장 남농업시험장, 2001
˚ 기상과 토양 데이타베이스를 이용한 지역별 농작물 생산성 평가 및 작물정보 DB 구축 / 裵英煥 ; 林俊澤 공동연구 ; 순천대학교 연구기관 순천대학교, 1994
˚ 작물 생산성 향상을 위한 농업환경 변화 대응연 / 이경보… [등]연구 ; 작물과학원 호남농업연구소, 중국 농업과학원 토양비료연구소 농촌진흥청, 2004
˚ 재배학/ 부민문화사 자연과학부 지음 부민문화사, 2005.
˚ 우리나라 작물 분포와 기후와의 관계-벼, 월동 배추를 사례로 -(2003, 한국기상학회지, 39(5), 531-540; 3인 공저(하장성, 권원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