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구온난화와 심층순환과의 관계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09.12.23 | 최종수정일 2016.04.05 한글파일한글 (hwp) | 3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지구온난화의 관한 이론과 그에 따른 심층순환의 변화와 기후 변화등을 실험과정과 함께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목차>

1. 탐구활동 참가

2. 탐구활동기간

3. 탐구목표

4. 이론적 배경

5. 가설설정

6. 탐구계획

7. 탐구수행

8. 결론 및 고찰

9.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이론적 배경
1) 지구 온난화
지구 온난화는 지표 부근의 대기와 바다의 평균 온도가 장기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이다. 이로 인하여 지표면에 방사된 태양에너지는 지표면 근처에 모이고 지표면은 대기 상층보다 고온이 된다. 또 지표면의 온도는 대기권의 수증기와 이산화탄소로 인해 대기권이 없었던 경우와 비교하면 더욱 높아진다.
[그림1] 태양복사 에너지와 온실가스의 이동
태양에서 지구에 도달하는 태양복사 에너지는 대부분 가시광선이다. 이 가시광선이 대기를 통과하여 지표면에 도달하여 지표면이 가열되는데, 가열된 지표면으로부터 원적외선이 방출된다. 이 원적외선은 파장이 10㎛ 정도의 전자파이다. 적외선은 대표적으로 수증기와 이산화탄소에 의해 강하게 흡수되기 때문에 지표면으로부터 방출된 적외선은 직접 대기권 밖으로 유출되지 않는다. 적외선을 흡수한 수증기와 이산화탄소는 흡수한 그 에너지에 상응하는 강도의 열을 대기로 방출한다. 다시 말해서 대기는 태양으로부터 태양에너지는 용이하게 통화시키지만 지표면으로부터의 열의 유출은 막는 역할을 한다.





8. 결론 및 고찰
실험 1) 온도차나 염분차에 의해 해수의 밀도차이가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실험 2) 밀도변화를 통한 침강한 소금물의 이동 실험에서 빙하의 융해과정이 심층 순환에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실험 3) 밀도가 높은 북대서양의 수괴가 심층으로 하강하여 저위도로 이동함에 따라 그 힘에 의해 저위도에 있던 고온의 표층수가 상대적으로 고위도로 이동하게 되는 멕시코 만류의 원리를 확인하였다.
정상적으로 북대서양 해역에서 고밀도의 해수가 심층으로 침강하면 물이 빠져나간 만큼 대서양 북쪽의 수위는 낮아진다. 이를 메우기 위해 따뜻한 멕시코만류가 북극을 향해 밀려간다. 이렇게 해서 대서양의 북쪽 끝에서 태평양 한가운데까지 이어지는 거대한 바닷물의 흐름이 생겨나는데 과학자들은 이를 ‘위대한 컨베이어 벨트’라고 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