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부성의 현실 사례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재정학
외부성의 현실 사례

목차

1. 관련 기사내용

2. 현황 분석

3. 치유책

본문내용

2. 현황 분석
초고층 빌딩은 당장 이익을 극대화하지는 못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부수 효과로 장기적이고 국가적인 이익을 만들어내는 공공재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도시를 대표하는 상징으로 주목받기 때문에 초고층 빌딩을 가지게 되면 홍보 효과가 극대화된다. ‘파리’라고 하면 에펠탑이 먼저 떠오르고 ‘중동’ 하면 버즈 두바이가 떠오른다. 초고층 빌딩을 가진 국가는 관심을 끌고 관광객도 늘어난다.
건축물 자체뿐만 아니라 건축물에 관련된 자재, 공학 기술 향상 등 그 파급효과 역시 무시할 수 없다. 또한 인구 과밀을 해소하기 위한 대응책, 공개 공지의 증대, 녹지 면적 증가에 따른 환경적 영향, 토지 이용 효율의 극대화, 그리고 초고층 건물이 지어지는 도시의 이미지 제고에도 한몫한다.




3. 치유책
제2롯데월드로 인한 양의 외부성과 음의 외부성의 비교는 단순히 덧셈뺄셈으로 계산되는 것이 아니다. 양의 외부성이 음의 외부성에 비해 불확실하고 과장되어 있는 면이 없지 않지만 초고층빌딩의 건축이 세계적인 대세이며 그 파급 효과가 상당할 것은 확실하기 때문에 십여 년 만에 규제가 풀리고 건축 허가가 난 것이다. 제2롯데월드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경제력과 기술력에 비해 실행되지 못했던 초고층빌딩의 건축이 여러 곳에서 시작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초고층빌딩 건축의 양의 외부성을 최대한 증가시키고 음의 외부성을 최소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일단 양의 외부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안으로는 일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