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이트와 오타쿠,폐인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프로이트와 현대 문화
프로이트와 오타쿠,폐인 분석

목차

1. 폐인(廢人)이 아닌 폐인(嬖人)-`폐할 폐`가 아닌 `사랑할 폐`
(1). 오타쿠에 대한 정의
(2). 오타쿠의 발생 배경
(3). 한국에서의 폐인 등장
(4). 프로이트적 시점으로 봤을 경우의 발생 요인
(5). 그렇다면 왜 하필 미소녀인가?
(6). 리비도가 아닌 억압으로 인한 사회적 요인에 관하여

2. 바람처럼 나타나서 바람처럼 사라진다. 플래쉬 몹
(1). 플래쉬 몹에 대하여[flash mob]
(2). 플래쉬 몹의 원칙
(3). 가장 중요한 것... 이걸 왜 해?

3. 우리는 팬클럽과 달라!!!! 정치적 팬덤 (블로그와 개인 이미지 정치)
(1). 새로운 가능성 정치적 팬덤 문화
(2). 일반 팬덤문화와 정치적 팬덤 문화와의 유사점과 차이점
(3). 프로이트 적으로 본 생성 원인
(4). 정치적 팬덤, 그 무한한 가능성

본문내용

1. 폐인(廢人)이 아닌 폐인(嬖人)-`폐할 폐`가 아닌 `사랑할 폐`

이러한 문화를 먼저 겪었던 일본의 오타쿠 문화에 관하여
(1). 오타쿠에 대한 정의
`당신`, `댁`이라는 뜻을 지닌 이인칭 대명사의 일본어로 마니아보다 더욱 심취하여 집착하는 사람을 말한다. 한가지 일에 몰두하여 광기(狂氣)가 있다는 뜻으로 낚시광․바둑광․골프광 등을 사용하였는데, 그들보다 더욱 깊이 빠져들어 있는 사람들을 오타쿠라고 부른다. 특정 분야에만 관심을 가져, 일반적 상식을 결여한 사람으로 보는 부정적 이미지도 지니고 있다.
오타쿠는 한 분야에 대해 평가하고 분석하는 전문가들로, 전세계 모든 분야에 흩어져 있는데 특히 일본에 많다. 집안에서 자기만의 취미에 몰두하는 사람이나 이상한 것을 연구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일본 만화나 애니메이션의 광적인 마니아를 말한다.
(스타워즈 오타쿠 같은 경우는 1시간 29분의 내용을 대사와 효과음을 모두 기억하고 그것을 그대로 말할 수 있는 정도의 사람도 있고, 만화의 1화 대사 분량을 그대로 외우는 사람, 크레디트 라인까지도 정확하게 기억해서 써 낼수 있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밀리터리 오타쿠 같은 경우는 일본의 최신예 전투기 개발 과정에 참여하기도 했으며(민간인) 유명한 감독인 제임스 카메론, 스티븐 스필버그, 킬 빌의 감독인 타란티노 같은 경우도 전형적인 오타쿠에 속한다고 하고 있다.)
(2). 오타쿠의 발생 배경
이러한 사람들이 생긴 배경은 무엇일까? 1980년대 일본의 고도성장기에 자란 사람들은 그 전 세대가 가졌던 국가적인 `목표`가 제대로 존재하지 않았다. 전후 세대는 전쟁이 낳은 폐허를 재건하는 것이 목표였고, 그 후 60년에서 70년 사이는 경제성장을 위해서 국가 전체가 전체의 에너지(리비도)를 국가경제 발전에 집중시켰다. 하지만 1980년의 청소년들, 곧 60~70년대의 부모 아래서 태어난 자녀들은 이러한 목표가 없었으며 그들에게는 `소비가 미덕`이라는 그러한 슬로건밖에 존재하지 않았다. 더 이상의 목표가 없는 그들은 현실에 안주하는 쪽으로 바뀌기 시작했고, 연약한 존재가 되어버린 그들은 현실을 도피한 채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만화에 탐닉하기 시작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