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위정척사운동에 대한 평가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09.12.2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위정척사운동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특히 위정척사운동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그리고 마지막으로 나의 평가까지 위청척사운동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에 대해서 잘 정리된 자료입니다. 교수님께서 극찬한 자료라 자부합니다.

목차

Ⅰ. 서론
위정척사운동이란?

Ⅱ. 본론
가. 위정척사론의 대두
나. 위정척사운동의 성격
다. 위정척사운동의 전개
라. 위정척사운동의 긍정적 평가
마. 위정척사운동의 부정적 평가

Ⅲ. 결론
위정척사운동에 대한 나의 평가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 위정척사운동이란?
위정척사운동이란 정학의 도통을 지키고 사학을 배척하는 유교의 벽이단 이념을 대변하는 사상이다. 위정척사운동은 위정척사사상이라는 용어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衛正斥邪(위정척사)를 한자로 풀이하면 바른 것은 지키고 사악한 것은 물리친다.는 뜻이다. 이때 바른 것은 정학. 구체적으로 공자․맹자․정자․주자에 이르는 유교적 학통사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대체로 중화로서의 중국문화를 의미하고 사악한 것은 오랑캐로서의 서양문화를 의미한다.
어떤 나라의 문화 수준을 중화=화(華)와 오랑캐=이(夷)라는 기준으로 구분해서 국제관계 우열을 정하는 논리를 화이론적 세계관 이라고 한다. 화이론은 상하 위계를 분명히 하는 성리학의 기본철학을 국제관계에 반영하는 논리였다. 더욱이 17세기 중반 명나라가 망하고 청나라가 중국대륙을 지배하게 되자 원래 중화였던 명나라의 명맥을 잇는 나라는 조선이고 따라서 조선만이 중화다운 나라라고 의식하였고 위정척사사상은 이런 화이론에 연유한 반외세 운동이었다.
그러나 바른 것과 사악한 것은 단순히 사상의 차원에 한정 되 있지만은 않았다. 바른 것과 사악한 것은 사회제도와 문화로 확산 적용되어 유교적인 사상을 구현한 사회제도와 문화는 바른 것이 되어 지켜져야 되고 비유교적인 사회제도나 문화는 사악한 것으로 규정되어 타협하거나 허용될 수 없었다. 더구나 유교적인 사회제도나 문화를 위협하는 성격을 지닌 것은 철저하게 배척해야할 대상이 되었다.
이글에서는 위정척사운동의 성격과 전개, 평가 등을 알아본 후 위정척사운동에 대한 나의 결론을 서술하도록 하겠다.

Ⅱ.본론 - 가. 위정척사론의 대두
우선 위정척사운동을 알아보기 전에 위정척사운동의 모태인 위정척사론의 대두부터 알아보도록 하겠다.
18세기 후반 조선사회에서 주로 서학의 종교적 측면에 대한 배척을 위하여 형성되었던 위정척사론이 19세기 중반 이후에는 종교적 측면뿐만 아니라 경제적 침탈에 대한 위기의식을 강하게 느끼면서 구체적인 운동의 형태를 띠게 된다. 그것이 바로 위정척사 운동이다.

참고 자료

서양과 조선 / 강재언 / 학고재 / 2005
한국근현대사연구회,『한국근대사강의』, 한울아카데미, 1997
신용하,『한국근대사회변동사강의』, 지식산업사,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