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체의 관점에서 본 한국문학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레포트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9.12.2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해체`의 관점에서 한국문학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 해석한 자료입니다. 2달동안을 도서관의 서적 뒤져가며 완성한 자료입니다. 한국문학의 포스트모더니즘, 더 나아가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 제대로 알 수 있는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2.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특징

Ⅱ. 본론
A. 시
1. 하재봉 『비디오/없다』
2. 황지우 『의혹을 향하여』
3. 박순업 『435』
B. 소설
1. 이인성 『한없이 낮은 숨결』
2. 장정일 『아담이 눈뜰 때』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포스트모더니즘은 전통적인 모더니즘을 계승하면서도 그것들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태도를 갖는다. 모더니즘(modernism)은 현재를 무질서와 파편화된 상태로 파악하였으면서도 문학적 탐색을 통한 질서와 총체성의 회복을 믿었거나 추구했다. 하지만, 포스트모더니즘은 그러한 태도는 허위와 기만이라는 입장이며, 파편화된 현실을 그대로 인정하고 포용할 뿐이다.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작가가 독자들에게 제시해 줄 수 있는 어떤 보편적 진리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또한 그런 일을 할 수 있을 만큼 우월한 위치에 있지 않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과 달리 구심도 없고 축도 없으며 절대적인 확실성도 없다.
또한 포스트모더니즘은 비단 문학에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좁게는 음악이나 미술 또는 건축같은 다른 예술 영역과 문화 일반, 넓게는 인문과학이나 사회과학 또는 자연과학 같은 학문분야, 그리고 더 넓게는 시대정신이나 세계관과 맞닿아 있다. 그런데 여기에서 한 가지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비록 포스트모더니즘이 이렇게 여러 영역에 걸쳐 두루 나타나지만 그렇다고 하여 예술이나 문화 영역에서 똑같은 모습으로 나타나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서로 다른 영역이나 분야에서 시간적인 차이를 두고 나타날 뿐 아니라 서로 다른 모습으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각각의 예술영역이 지니고 있는 특수성을 무시하거나 소홀히 한 채 포스트모더니즘을 논의하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 개념과 본질을 자칫 그릇되게 파악할 위험성마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영역에서 나타나는 포스트 모더니즘적 특징으로써는 첫째, 경계의 붕괴와 미학적 대중주의이다. 모더니즘의 시각에서 무시되거나 소홀이 취급되었던 대중문화와 저급문화의 현상들이 중심으로 자리 잡게 된다. 둘째, 탈장르화와 장르의 확산이다. 장르와 장르 사이에 놓여 있던 높은 장벽이 점차 무너지고 각각의 장르는 서로 혼합하고 결합되어 한층 유동적인 관계가 되었다. 셋째, 주체의 죽음이다.

참고 자료

김동규, 「포스트모더니즘」,『서양문예사조』,신곽균 편 (건국대학교출판부, 1993)
김욱동, 『포스트 모더니즘』(민음사, 2004)
김은철, 『문예사조의 이해』(새문사, 2003)
나병철,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넘어서』(소명출판, 1999)
류철균. “말세의 考現學”, 『아담이 눈뜰 때』.(미학사, 1990)
박남훈. “장정일의 ‘소설’은 무엇인가”, 《오늘의문예비평》(지평, 1991)
박인홍. “아담이 내디딘 첫걸음”, 《세계의문학》(민음사, 1990)
이승훈, 『포스트모더니즘 시론』(세계사, 1993)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학비평』(고려원, 1994)
이인성, 『한없이 낮은 숨결』
장정일, 『장정일 문학선』(도서출판 예문, 1995)
하재봉, 『비디오/천국』(문학과 지성사, 1995)
황지우,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문학과 지성사,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