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기만의방-버지니아 울프(내용분석 / 줄거리, 느낀점 / 감상문 , 인상깊은 구절 )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자기만의방-버지니아 울프(내용분석 / 줄거리, 느낀점 / 감상문 , 인상깊은 구절 )

목차

1. 줄거리 / 내용 분석
2. 느낀점 / 감상
3. 인상깊은 구절

본문내용

1. 줄거리 / 내용 분석
버지니아 울프는 왜 언제나 남성들만이 권력과 부와 명성을 가지는가에 대하여 묻는다. 그리고 만약 여성이 자유의 문을 열 수 있는 두 가지 열쇠만 찾을 수 있다면 미래에는 여성 셰익스피어가 나올 수 있으리라고 주장한다. 그 두 개의 열쇠는 고정적인 소득과 자기만의 방이다.
이 글은 강연 주제인 ‘여성과 픽션’의 의미에 대한 고찰로 시작한다. 글의 초반부터 울프는 여성이 글을 쓰기 위해서는 독자적인 수입과 독립적인 공간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제시하고 있다.
울프는 여자대학의 정찬이 남자대학의 오찬에 비해 너무 보잘 것 없음을 들어, 풍요와 빈곤의 차이가 양성에 있어서의 부의 불공평한 분배를 상징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울프는 여성이란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대영박물관을 찾아가지만, 그곳에서 발견한 것은 남성들이 여성에 관해 무수히 많은 책을 썼다는 사실이었다. 그리고 더욱 놀란 것은 남성들이 여성을 열등한 존재로 치부함으로써 얻은 자신감에 기반을 두고 있음을 발견한 것이다. 그리고 여성이 어떤 교육을 받고, 글 쓰는 법을 배웠는지, 자기만의 방이 있었는지 등에 대한 것들을 알기 위해 책들을 뒤지지만, 어디에서도 그러한 기록은 찾지 못한다. 그러다가 결국 셰익스피어에게 누이가 있었다면 어떻게 되었을 지를 상상으로 구성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