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물의 발생 - 닭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12.2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2008년 서울대학교 일반생물학 실험
닭의 발생 중
16hr, 24hr, 33hr, 60~70hr 중점적으로 관찰
디스커션에 이론적인 닭 발생의 자료 사진 직접 스캔 첨부

목차

1.Introduction
2. Meterial & Method
3. Results
4. Discussions

본문내용

1.Introduction
닭의 배 (chick embryo) 발생시 나타나는 많은 과정들은 다른 양막류에 속하는 척추 동물, 특히 포유류의 경우와 많은 유사성을 보인다. 그러나 포유류의 배는 실험과 연구에 필요한 충분한 수를 확보하기에 어려움이 많은 데 반하여 닭의 배는 재료를 구하기가 비교적 용이하며, 또 원하는 발생 단계를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배 발생의 초기 과정을 관찰하고 실험에 사용하기에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까닭으로 닭의 배는 오래전부터 배 발생 연구의 좋은 재료로 널리 이용되어 왔다.
닭의 배발생은 체내수정에 의해 발생이 개시되며 수정은 수란관에서 이루어지고 수정방식은 여러개의 정자가 한 개의 난자 속으로 들어가는 다수정 방식에 의하지만 최종적으로는 하나의 정자만이 선택되고 나머지는 난자 안에서 소멸된다. 수정된 난자는 닭의 체내에서 난할이 개시되며 산란시에는 수천개의 할구로 이루어진 포배 시기에 도달한 상태로 있게 된다. 우리가 보통 보게 되는 수정란은 이 시기의 것을 말하며 발생에 필요한 적절한 온도 및 습도에 이르기 전에는 발생이 더 이상 진전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조류의 알은 난황의 양과 분포에 따른 난자의 분류상 강단황란에 속하며 난황이 없는 동물극의 세포질은 작은 원반의 형태로 난황 위에 떠 있으며 이것을 일반적으로 배반이라 한다. 배반은 난할이 시작되면 배반엽이라 불리우며, 배와 배외막의 대부분은 배반에서 기원한다. 배반엽의 중앙은 배하강에 의해 밑에 있는 난황과 분리되어 있으나 배의 주변 부위는 그렇지 않다. 더욱이, 배반엽의 가장자리는 난황을 포함하고 있는 세포들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 중심부에 있는 세포들은 난황을 갖고 있지 않다. 따라서 배반엽의 중심부는 가장자리보다 좀 더 투명하게 보여 이 부위를 명역이라 하고 가장자리를 암역이라 한다. 암역은 다시 둘로 구별하여 발생중인 혈도들이 있는 안쪽의 얼룩진 부위를 혈관역이라 하고, 난황이 있는 바깥쪽을 난황역이라 한다. 혈관역과 난황역은 sinus terminalis라는 순환 혈관계에 의해 구별된다.
닭의 배발생 단계는 일반적으로 Hamburger 와 Hamilton(1951)이 정상 발생 과정에서 정한 발생 단계를 표준으로 사용하며, 발생 시작부터 부화까지 총 46단계로 나뉘는 각 발생 단계의 주요 특징들은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1) 생물학실험, 한국생물과학협회, 아카데미, 1995, p.280-283

외 3곳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