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경외과) 수두증 (Hyrocephalus) 간호과정, 간호사례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09.12.22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600원

소개글

수두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case report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관찰 대상 및 기간
3. 관찰방법

II. 본 론
1. 문헌고찰
2. 간호과정
진단 수술부위와 관련된 통증
어지럼증과 관련된 낙상의 위험성
뇌압상승과 관련된 잠재적 조직관류 장애
걸음걸이 이상과 관련된 신체손상의 위험성
어지럼증과 관련된 자가간호 결핍

Ⅲ. 결 론

본문내용

① 선천성 뇌수종
- 출생 시의 문제에 의해 발생한 경우

- 수도관 폐색(협착): 선천성 뇌수종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되는 질환이다. 제 3뇌실과 제 4뇌실 간에 좁고 긴 통로이며, 선천적으로 좁거나 막혀 있던지 또는 감염, 출혈, 종양에 의해 수도관이 좁아졌거나 막힘으로써 발생된다. 통로가 막히면서 상부에 뇌척수액이 고이므로 발생한다.
- 이분척추: 이분 척추는 열려진 척추란 의미로 척수와 주변 구조인 척추가 선천적으로 막히지 않은 병을 말하며, 그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이 환자는 많은 경우 아놀드 키아리 2형 증후군(Arnold-Chiari Syndrome TypeⅡ)으로 발전되며 약 80%에서 뇌수종을 동반한다. 그 원인으로 아놀드 키아리 2형 증후군은 소뇌의 일부와 제 4뇌실이 두개골의 가장 아랫부분 구멍을 통해 밑으로 빠지는 병변을 나타내기 때문에 제 4뇌실에서 뇌척수액의 통로가 막히므로 수두증이 발생하게 된다.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척수 수막류로 출생 시부터 허리 또는 등 부위에 돌출된 혹을 보이는 병이다.

......

⑦뇌실 - 심방간 션트 (VA Shunt, Ventriculo - Atrial Shunt)
뇌척수액이 목에 있는 정맥을 지나 우심방에 삽입된 심방 카테터로 배액되며, 복막염 등과 같이 복강내 질환으로 뇌실-복강간 션트가 어려운 경우에만 사용된다. 이곳에서 뇌척수액은 쉽게 혈류를 따라 다른 체액과 같이 걸러지게 된다.
⑧ 뇌실 - 흉강간 션트 (VP Shunt, Ventriculo - Pleural Shunt)
뇌척수액이 폐가 들어있는 흉강에 삽입된 흉강 카테터로 배액되며 뇌실 심방간 션트와 같이 복막염 등으로 복강내 질환이 있어 뇌실 복강간 션트가 어려운 경우에 사용된다.
⑨ 요추 - 복강간 션트 (LP Shunt, Lumbo - Peritoneal Shunt)
요추의 지주막하강에 카테터를 삽입하여 뇌척수액을 복강으로 배액시키는 방법으로 교통성 수두증(Communicating Hydrocephalus)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소아에서는 소뇌편도 탈출 (tonsillar herniation) 이나 뇌경막하 혈종을 일으킬 수 있어 잘 사용하지 않는다.
2)관리방법
뇌실 복강간 션트 수술을 받은 환자는 가벼운 뇌 충격에도 두개강내 출혈로 이어지는 경우가 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