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교육의목적과 그에 맞는 수업방안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12.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육과학기술부가 역사 교육 과정의 방향과 내용 체계를 편찬하면서 여러분에게 역사교육의 목표부분을 집필하라고 요청했다고 가정하고 학교 역사 교육의 목적과 의도 4-6가지를 선정하고 그 근거를 제시할 것."이라는 질문에 대해 역사교육의 목적의 리스트를 만들고 본론에서 이 목록에 대해서 근거를 제시하고 그에 맞는 역사 수업 방식을 제시해서 6장짜리 페이퍼로 만들었습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정체성의 확립을 위한 역사 수업
2. 비판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역사 수업
3.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역사 수업
4. 통찰력을 키워주는 역사 수업
3. 결 론

본문내용

2. 본 론


1. 정체성의 확립을 위한 역사 수업

정체성 확립을 위한 역사 수업은 최상훈의 ‘유산의 전승’과 강선주의 ‘보존과 전승으로서 역사’와 틀을 같이 하는 개념이다. 비록 민족적 정체성이라는 것이 규명하기 어렵고 그것을 맹목적으로 강조하는 것을 충분히 경계하지만 이웃나라의 역사왜곡이 이어지고 국민의 역사의식이 옅어질 때에 정체성 확립을 위한 역사 수업이 필요하다.

역사라고 하는 것이 인문학의 부류로써 인간의 삶에 대한 기록 혹은 인간이 밟아온 발자취라고 했을 때 그러한 인간이 남겨온 혹은 민족이 남겨온 것에 대한 가르침을 해야 한다. 보수(保守)라는 단어가 보존하여 지킨다고 한다면 위에서 언급한 여러 남겨온 것들 중에 대해서 보존하고 지킬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후세에 온전히 넘겨주어야 할 것이다.

그간 우리의 역사 교육에서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역사 수업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왔고 가장 중시 되어온 부분이다. 그러나 역사교육이 이념의 전파도구 혹은 사회적,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 사용되어 온 부분은 부인하기 힘들 것이다. 그러기에 정체성에 대한 잠정적인 합의 ‘정체성이라는 것에 잠정적으로 합의’한다는 것에 대해 논의의 참여의 주체가 역사교사와 역사교수 등의 역사전공자로 한정지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나의 견해이다. 이러한 내용을 학생들이 참여하기란 어려운 부분이 있겠지만 고등학교 역사에서는 충분히 생각을 해보고 가야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민족’, ‘우리’라는 담론의 틀에 대한 사고 등, 중요 주제를 두고 토론을 통해 정체성의 문제를 사고한다는 것은 역사인식을 넓혀주는 좋은 해결책이라고 본다.
와 함께 역사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정체성 확립을 위한 수업 방식으로는 토론식 수업을 권장한다. 토론식 수업이란 하나의 논제에 대해 적어도 두 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생각과 주장을 가진 사람이 행하는 논의이다

참고 자료

강선주. 역사교육의 목적과 초등학교 교사의 역사교육관.
최상훈 외.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책과 함께. 2007.
함석헌. 뜻으로 본 한국역사. 한길사. 2003.
정선영 외. 역사교육의 이해. 삼지원.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