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문화 사회의 역사수업모형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12.2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변화하는 사회문화환경(다문화 사회, 대중 역사의 영향력)과 학생의 역사인식 사이의 관계를 바탕으로 한국사 수업 모형을 구성하시오."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다문화 사회에서의 역사수업 모형을 지도안과 함께 만들었습니다.

목차

1.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교육
2. 수업개관
3. 수업계획을 위한 방향설정
4. 본시 수업안

본문내용

본 수업은 역사수업이 끝나게 되는 6학년 1학기 말의 특별 수업으로 배정이 되며 ‘다문화 사회와 함께 하는 한국사수업’의 첫 수업이 될 것이다. 현재의 초등 역사교육이 한국사만을 배우고 있기에 이로써는 수업의 목표인 다원적 관점을 기르는 것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세계사와 한국사를 연계시키기 위해서 특별 수업의 형식을 띄고 수업을 배정한 것이다.

수업은 세 가지 활동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활동은 이슬람 문명 이해하기이다. 이 부분에서 세계사 수업이 연계되어 있다. 이슬람 문명이해를 활동으로 설정한 이유는 이슬람에 대해서 아동들이 느끼는 편견이 있을 것이라는 추측에서였다. 대중매체로부터 접하는 이슬람의 모습은 과격하고 폭력집단이며 남성우월주의 성향이 강한 것으로 보여 지기에 이에 대한 시각의 교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과 다른 지역 집단의 문화의 차이를 인정하고 편견을 제거 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이는 김선미의 다문화적 인식과 태도를 갖추는 것을 의도하는 역사수업모형의 2,3단계를 포괄할 수 있는 활동이라고 생각된다. 1단계인 다양한 문화 공존의 인식 단계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이면 갖추어졌다고 판단되고 이 수업을 통해서 2단계인 다양한 문화의 유사성과 차이점 이해 단계와 3단계인 문화적 편견 제거 단계에 이를 수 있다고 본다.

두 번째 활동은 우리나라 교류의 역사 되짚어보기이다. 이 활동을 통해 현재 우리의 공간에서처럼 과거의 공간에도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교류했다는 것을 학습하여 문화간의 상호 교류의 중요성과 문화적 역동성을 이해시킬 수 있다. 이는 현재와 과거의 연결로서 학생들로 하여금 현재의 위치에서 과거를 재인식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우리 교류의 역사를 단순한 암기의 대상이 아닌 현재와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지식이라는 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세 번째 활동은 다문화 사회 영상보기이다. 동영상 자료를 통해 다문화 사회를 피부로 느끼게 하고 그들에 대한 편견 없애기와 교류의 필요성을 이전의 2개의 활동과 함께 엮어서 생각하도록 유도할 것이다. 이는 김선미의 역사모형수업 5단계인 문화 상호 존중의 태도 형성 단계로서 지금까지 학습한 것을 내면화하고 실제 생활에 적용 또는 실천 하도록 돕는 전이 단계가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이지영. 다문화 교육을 통한 세계사학습의 현장사례연구. 사회과 교육 제 41권 3호. 2002. p110.
김정.『국사시간에 세계사 공부하기』 웅진주니어. 2007. pp.54-61.
김선미ㆍ김영순. 다문화교육의 이해. 한국문화사. 2008. pp.184-18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