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끓는점과 압력과의 관계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9.12.2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Ⅱ. 실험 목적
물의 끓는점이 주위의 압력이 변함에 따라서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관찰한다.

목차

Ⅰ. 실험 제목 및 날짜
Ⅱ. 실험 목적
Ⅲ. 서론과 원리
Ⅳ. 시약 및 기구
Ⅴ. 실험 방법
Ⅵ. 관찰 및 결과
Ⅶ. 결과 및 논의
Ⅷ.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실험 제목 및 날짜
1. 실험 제목 : 끓는점과 압력과의 관계
2. 실험 날짜 : 2006년 11월 3일

Ⅱ. 실험 목적
물의 끓는점이 주위의 압력이 변함에 따라서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관찰한다.

Ⅲ. 서론과 원리
1. 액체의 증기압력(vapor pressure)
액체의 증기압력이란 액체가 기체로 기화되는 속도와 그 기체가 액체로 응결되는 속도가 같아서 동적 평형에 있을 때 그 기체가 작용하는 압력을 나타낸다. 그리고 그 증기압력은 오직 온도에만 의존한다.
물의 온도에 따른 증기압력은 이미 실험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몇 가지 온도에 대한 증기압력의 크기는 아래 <표 1>과 같다.
2. 액체의 끓음(boiling)과 끓는점(boiling point)
액체가 끓는다는 것은 액체의 증기압이 대기압과 같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액체가 끓는다는 것은 액체의 표면에서 뿐만 아니라, 액체의 내부에서도 기화가 일어나서 그 결과로 기포가 생기고, 그 기포가 액체의 표면까지 올라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 끓음 현상이 일어날 수 있게 되는 온도를 끓는점이라고 한다.
만약 액체의 온도가 끓는점보다 낮으면 그 액체의 증기압은 대기압보다 더 작게 된다. 그러면 끓음 현상, 즉 액체의 내부에서의 기화 현상으로 생긴 기포가 표면까지 올라오는 현상은 일어날 수 없다. 왜냐하면 그 기포의 압력보다 더 큰 대기압에 의해서 기포가 깨져버리기 때문이다.

3. 외부압력에 따른 액체의 끓는점(boiling point)의 변화
외부압력이 높아지면 그 액체의 끓는점은 상승하고, 외부압력이 낮아지면 그 액체의 끓는점은 하강한다. 액체의 끓음 현상은 액체의 증기압과 외부압력이 같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외부압력이 더 높아지면 온도를 더 높여서 액체의 증기압도 더 커지게 해야 하기 때문이다. 외부압력이 더 낮아지면 끓는점에서의 액체의 증기압도 더 낮아지고, 따라서 끓는점 또한 하강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