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심리학 청소년 자살과 약물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9.12.2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청소년 자살의 특성
-청소년들에게 자살충동을 불러일으키는 요인들
-청소년의 약물남용 동기 7가지 유형
-청소년 약물남용의 원인

본문내용

● 청소년 자살의 특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관찰한 비행 행동, 성적 난잡, 그리고 알코올 및 약물남용은 우울증에서 비롯되고 이러한 유형의 행동은 슬픔을 잊어버리기 위해서 그리고 우울증을 동반하는 공허감과 권태감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시도하는 행동으로 보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일부 정신과 의사들은 가면성 우울증이라고 부르고 있다(Rosenblatt, 1982). 가면성 우울증은 어른의 세계에서 파악할 수 없고 이해할 수 없는 독특한 현상적 세계임을 알아야 한다.


<청소년 자살>
치명적인 자살율은 성인기로 갈수록 증가하지만 자살 시도율이 가장 높은 시기는 청소년기이다. 질풍노도의 시기로 비유되는 청소년기는 인지적으로 미성숙할 뿐만 아니라 인생의 어느 시기에서보다도 정서적 충동성이 심화되는 시기이므로 청소년들 가운데는 우울하거나 절망적이 아니어도 충동적으로 자살 시도를 보일 위험이 많다고 한다. 청소년기는 자기 자각이 급증하는 시기인데 비해 청소년들은 성인들보다 좌절 경험이나 감정, 자존심을 위협하는 생각과 같은 고통스런 자기자각을 견디는 자아 강도가 약해서 이러한 부정적인 심리 상태에서 즉각적으로 벗어나고자 하는 의지가 강렬해진다. 청소년 자살의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청소년들의 자살엔 분명한 동기가 있다. 자살을 하는 청소년들은 오랜 기간 동안 자살을 준비해 오다 직접적인 동기가 주어질 때 자살을 한다. 이 직접적인 자살동기가 방아쇠의 역할을 한다.(예-성적비관, 학교폭력, 왕따 등) 둘째, 청소년들의 자살은 충동성이 강하게 작용하여 순간적으로 이루어진다. 성인의 경우 우울 상태가 자살을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인데 반해 청소년의 경우는 충동성이 매우 큰 결정인지가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