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1세기 소비트랜드

저작시기 2003.01 |등록일 2009.12.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21세기 소비트랜드-그 미래와 전망 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 즐거움
❏ 개성
❏ 디지털
❏ 가치
❏ 안전
❏ 감성 표현
❏ 합리성 회복
❏ 행복 추구

본문내용

21세기 소비자 트렌드는 즐거움(Fun), 가치(Utility), 안전(Stability), 개성(Identity), 디지털 (ON-line) 등 5개 욕구의 충족을 추구하는 `FUSION`으로 요약된다. 또 디지털 시대의 본격 도래로 인터넷 이용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며 뚜렷해지는 인터넷 사용자계층간의 소비성향, 만족도는 새로운 소비변화 추세이다.
특히 지역별로 보면 서울 주민들은 가치, 부산은 즐거움, 광주는 디지털 추구 성향이 다른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1세기 소비자 트렌드 `F U S I O N` 21세기 소비자들은 `즐거움(Fun)`, `가치(Utility)`, `안전(Stability)`, `개성(Identity)`, `디지털(ON-line)` 등 5 대 요소를 집중적으로 추구한다.
이를 근거로 5개 트렌드의 영문 머리 글자인 『F U S I O N』을 21세기 소비자 트렌드의 복합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 `FUSION`이란 단어는 서로 다른 가치들이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복합, 융합, 조화를 통해 새로운 가치와 소비자 만족을 창출함을 의미한다.

❏ 즐거움
즐거움 추구는 과중한 스트레스와 반복적인 업무에서 오는 무료함을 벗어나기 위해 나타난 성향으로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새로움에 도전하고 싶은 소비자 욕구를 대변한다.
조사결과 TV와 신문에서 뉴스나 정치·사회에 대한 선호도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개그 스포츠 연예계에 대한 선호도는 계속적으로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90년 62%와 37%의 달하던 사회기사와 정치기사 선호도가 2000년에는 각각 44.5%와37.2%로 하락했다.
반면 스포츠와 연예기사는 선호도가 각각 38.6%와 37.5%에서 40.3%와 41.1%로 상승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