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선교역사에 있어 천주교의 선교정책이 개신교선교 방향성에 끼친 영향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2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한국선교역사에 있어 천주교의 선교정책이 개신교선교 방향성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 소논문을 써봤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천주교 선교의 특징
Ⅲ. 개신교의 선교 방법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개신교 선교는 일반적으로 서민과 여인들을 대상으로 전개되었다. 이러한 정책의 일면에는 개신교 선교정책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네비우스 방법론’이 있었다. 또한 시대적 비극 속에서 자신들의 생존을 위한 보호기관의 역할을 감당 할 것이라 믿었던 한국 민중들의 의식 또한 중요한 요소라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개신교 초기선교와 그 주요 대상을 결정함에 있어서 나타난 이러한 특징들과 이전부터 한국에서 선교정책을 펼쳤던 천주교 선교정책의 연구를 통해 개신교의 선교 대상 결정에 있어서 고려해야 했던 시대적• 종교적 요소들을 찾아보고자 하며 그 상관성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연구 과제를 토대로 최근 교회성장과 선교활동의 침체기에 접어들고 있는 한국교회의 선교 방법론에 대한 방향들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Ⅱ. 천주교 선교의 특징

초기의 한국 천주교
17-18세기부터 조선의 실용적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기 시작한 서학의 흐름 속에 북경에서 세례를 받은 최초의 영세자인 이승훈으로부터 한국 천주교는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조선 선비로 최초의 세례 교인이 된 이승훈은 1784년 귀국한 그 해 이벽과 권일신에게 세례를 집례하게 되었고. 이 세 사람은 한국 천주교의 주춧돌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후 이벽은 정약용, 정약전 형제에게 보다 적극적인 신앙 실천을 요구하였고 계속해서 천주교의 전파에 나섰는데 전통 유학에 사로잡힌 양반계층보다는 북경을 왕래하며 이미 서학의 정신과 세계의 진보성을 보아 알고 있는 역관과 같은 중인계층에 전도를 시도했다. 그러나 양반계층에 대해서도 학문적인 접근을 통해서 전도 또한 활발하게 시도하기도 한다.
1. 천주교회의 선교

1. 수난을 불러온 요소
1) 민족적 전통과 충돌을 일으킨 천주교
조선에 천주교에 있어서 조상 제사문제는 큰 화두가 되는 요인 중에 하나였다

참고 자료

김인수, “한국기독교회사”,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 2003)
김해연, “한국 교회사”, (서울: 성광 문화사, 1993),
달레 샤를르, “한국천주교회사 중”, (서울: 한국교회사 연구소, 1990)
민경배. “한국기독교회사”. (서울: 연세대출판부, 2007)
배본철, “한국교회사”, (서울: 성지원, 1997)
이영헌, “한국기독교회사”, (서울: 컨콜디아사, 1978)
이영재, 「한국 교회사」, (서울: 개혁주의 신행협회, 1992)
이원종, “교회사연구 제4집”, (서울: 한국교회사연구소, 1983)
채기은, “한국 교회사”, (서울: 기독교 문서선교회, 1983) , 16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한국 기독교의 역사Ⅰ”.(서울: 기독교문사, 1988)


권종현, “1907년 대부흥운동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선교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황재범, “근대 제국주의적 일본에 대한 미국 기독교계의 평가 - 탈식민주의적 및 신학적 비판”, 한국 신학연구소, 신학사상 神學思想 2006년 가을호(제134집)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