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과 무감정한 인간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09.12.22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몰트만의 삼위일체론을 요약해봤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문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르네상스와 16세기 계몽주의운동을 근간으로 인류사의 모든 부분의 혁명적 발전이 이루어지면서 기독교는 그 근간을 흔들 만큼의 강력한 위기 앞에 직면하게 된다. 과거 하나님을 “저 위에 계신 존재”로만 이야기해도 글자 그대로를 믿었던 시대에서 과학과 문명의 혁명적인 발달은 당시 최고의 실존적 가치의 수단이자 기초로 여겨졌던 과학과 합리성의 차원으로 증명이 불가능한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큰 의문 제시한다. 이에 대해 존 로빈슨은 “우주의 가장 먼 구석까지도 탐색했거나 또는 탐색할 수 있게 되기 전까지는 어떤 ‘보이지 않는 곳’에 신이 있다고 마음속으로 생각 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여인숙이나 우주 전체에 그가 있을 자리라고는 없다. 빈 장소라고는 남은 곳이 하나도 없다.”라고 당시 시대상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소개하고 있다.
또 한 번의 위기가 찾아왔다. 그것은 본 논지의 주제가 되는 인간에게 찾아오는 고난과 절망 앞에서의 하나님의 존재와 위치에 관련한 문제였다. 인류사의 비극인 세계대전과 자연재해 등으로 인한 대량 학살 및 참사의 현장에서 눈물로 외쳐졌던 “고난의 이유”와 “하나님의 존재여부”에 대한 물음들이 그것이었다.
1차 세계대전 이후 하나님의 침묵 앞에서 실망한 사람들은 끊임없이 허무주의적 무신론을 제기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기류는 몰트만이 2차 세계대전 속에서 직접 고통과 절망을 경험하고 있던 자리에 까지 이어졌다. 그러나 몰트만은 이러한 물음들에 대해 자신이 직접 체험한 고통과 절망, 회의 순간에 그 모습을 나타내시는 “십자가에 달려있는 하나님”을 소개함으로써 해답을 제시하고자 시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몰트만의 신학적 특징과 그를 통해 제기되었던 “십자가에 달려 있는 하나님”의 신학적 의미를 이해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그리고 십자가의 신학이 고난과 절망 속에 있는 인간들에게 위로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확신과 신뢰를 심어 줄 수 있을 가능성 여부에 대해 주어진 본문과 관련해석을 통해 살펴 볼 것이다.

참고 자료

1. 위르겐 몰트만, “희망의 실험과 정치”, 전경연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74)
2. 위르겐 몰트만, “생명의 영”, 김균진 역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2)
3. 위르겐 몰트만, “예수 그리스도의 길”, 김균진, 김명용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0)
4. 위르겐 몰트만,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 김균진 역,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79)
5. 위르겐 몰트만, “삼위일체와 하나님의 나라”, 김균진 역,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98)
6. 위르겐 몰트만, “삼위일체와 하나님의 역사”, 이신건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8)
7. 위르겐 몰트만, “오늘 우리에게 그리스도는 누구신가?”, 이신건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7)
8. 위르겐 몰트만, “희망의 신학”, 이신건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73)
9. 존 스토트, “그리스도의 십자가”, 황영철, 정옥배 역, (서울: IVP, 1988)
10. 존 로빈슨, “신에게 솔직히”, 현영학 역(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68)
11. 이형기, “알기 쉽게 간추린 몰트만 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1)
12. 엄태영, 몰트만의 생애와 신학사상연구, 목원대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