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사야 6장1-7절에 나타난 스랍 이미지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이사야 6장1-7절에 나타난 스랍 이미지에 관한 연구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사야 6장의 위치
Ⅲ. 스랍 (שׂרפים)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라인홀드 니버는 계시를 모든 개인적이고 집단적인 삶의 사건들이 지각될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이미지를 제공하는 특별한 사건“이라고 정의한다. 이렇듯 기독교는 이미지를 통해 많은 메시지를 받아왔고, 또한 전달해 왔다. 하나님의 계시는 이미지, 은유, 상징과 같은 매개체를 통해서 인간이 부분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데 본 논고에서 살펴볼 이사야 6장에서는 ”스랍(שׂרפים)“이라는 신비적인 존재의 이미지를 통해 국가적 위기 속에 고민하고 있는 선지자를 향한 하나님의 계시가 나타난다.
이사야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스랍에 대한 궁금증은 스랍이라는 존재자체에 대한 물음과 그 역할과 기능에 대해 끊임없는 질문을 하게 한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그 존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하더라도 이사야 6장에서 묘사된 스랍은 하나님의 천사로서의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사야 6장에 나타나는 독특한 표현양식을 이해하기 위해 본문의 구성과 역사적 배경을 통한 통전적인 이해와 스랍의 특징들을 관련된 성서의 사건들과 관련지어 살펴봄으로 이사야의 스랍 이미지를 밝혀보려고 한다.

Ⅱ. 이사야 6장의 위치

1. 일반적인 견해들
이사야 6장은 이사야 전권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장으로 이해되어왔다. 그러하기에 학자들 사이에서도 언제나 뜨거운 논쟁의 대상이 되어왔다. 그 논쟁의 중심은 주로 이사야 6장은 이사야의 ‘자기 보고서’와 ‘회상록’인가, 아니면 포로기 이후의 어느 저자의 꾸민 이야기인가? 그 이상(異像)은 이사야의 사역 초기에 주어진 소명 이상인 것인가, 아니면 그의 사역 중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뒤에 주어진 것인가? 등과 같이 본문의 형성과정과 배경, 장르, 동기에 대한 질문들이 주를 이루었다.
차일즈는 회상적 읽기와 어원론적 읽기의 관점에서 6장은 과거와 미래를 보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1장에서 12장을 이해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참고 자료

단행본

정중호, “새로운 해석과 설교를 위한 이사야 1-23”, (경기: 프리칭아카데미, 2009)
, “가상현실시대를 위한 새로운 성경해석”, (대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2007)

논 문

남대극, 이주환, “ 이사야 6장에 대한 주석적 연구”, 신학리뷰 13집 (2005)
박경철, “이스라엘과 열방의 관계 이사야서가 말하는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
선교신학 17집 (2008)
박은혜, “이미지 사용에 대한 기독교교육 방법의 적용 논의”,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제 14집(2006)
안근조, “욥과 베헤못 그리고 리워야단-하나님의 두 번째 응답(욥 40-41)에 대한 수사비평적 읽기”,
한국신학연구소, 신학사상 2004년 가을호(제126집)
조성욱, “이사야의 스랍 이미지 연구”, 제 55회 성서학 연구원 심포지엄발제논문 (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