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교사들의 신학 2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09.12.22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 기독교 초기 선교사들의 신학을 다루었습니다.
해당 글은 2편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 구한말 복음수용의 사상적 배경
2. 국외에서의 복음수용과 그 신앙형태
3. 초기 선교사들의 신학사상
4. 초기의 선교전략
나가는 말
토의 주제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한국 기독교회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편안한 자리에서 받아 들인 것이 아니라, 민족적 일대 위기 속에서 받아들였으므로 초창기부터 그 신앙형태가 민족구원이라는 민족단위 위에서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구한말에는 복음이 한국 민족의 개화 에너지(Energy)로 작용하였을 뿐만 아니라 일제 36년 통치 기간에는 민족구원과 해방의 신앙으로 나타나면서 민족의 고난에 동참하였다(예, 3.1운동). 그러다가 1907년의 대부흥운동으로 그동안 있어 왔던 민족구원 신앙과 대응되는 개인구원신앙 형태를 형성하게 되었다.
1907년부터 선교사들의 한국 교회 비정치화 정책의 후광을 받으면서 내세적 탈사회적 성격이 강한 개인구원의 신앙 형태는 반봉건적 사회개혁 의지를 강하게 나타내는 민족구원신앙과 좋은 대조를 이루면서 2대 한국 기독교 신앙유형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 두 흐름이 한국 기독교 100년 역사에서 때로는 상조하면서 때로는 충돌하면서 오늘까지 한국 기독교를 이끌어 가고 있다. 신학운동도 대체로 이런 신앙형태에 상응하면서 개인구원 신앙 노선은 대체로 보수주의 신학을 수립하게 되었고, 사회참여적 사회개혁 의지가 강한 민족 구원 신앙은 자유주의 신학발전에 기여하면서 전개 발전되었다.
이 글은 송길섭의 『한국신학사상사』를 중심으로 류대영『개화기 조선과 미국선교사』과 민경배『한국기독교회사』의 저서를 참조하여 1800-1900년대에 한국에 파송된 선교사들의 교육과정, 신학, 선발된 방법, 훈련 과정 등이 한국 기독교에 끼친 영향을 살펴 본 것이다.

1. 구한말 복음수용의 사상적 배경
한국 기독교 100년사는 처음부터 한국 민족 최근세사와 직접 교섭하면서 전개된다. 구한말 정부의 복음수용 자체가 당시의 민족적 과제였던 개국과 개화라는 정책적 고려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시의 집권자들은 복음을 정치적인 관점에서만 보고 그것을 부국강병의 방편으로 삼기 위하여 받아들였다. 그런데 기독교 수용문제를 둘러싸고 척사파나 개화파, 또 개화파에서도 온건개화파와 급진개화파가 서로 기독교에 대하여 다른 입장을 취하였기 때문에 개화문제에 관한 한 의견이 세 갈래로 갈라지며 기독교 수용태도도 서로 다르게 나타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