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급성 충수염 (Acute appendicitis) 케이스

저작시기 2009.08 |등록일 2009.12.22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급성 충수염 케이스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급성 충수염 (Acute appendicitis)
◎ 급성 충수염
◎. 충수의 해부
◎. 발병 과정
◎. 증상과 징후
◎. 검사와 진단
◎. 치료

Ⅲ. 간호과정
1. 간호사정
◎. 합병증
◎. 특수 상황에서의 충수염
2. 간호진단
3. 결론
Ⅲ.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가 보통 맹장염이라고 부르는 이 병의 바른 용어는 “충수염”이다. 충수염은 맹장과 소장 사이에 동기 모양으로 튀어나온 부위인 ‘충수’ 또는 ‘충수돌기’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다. 충수돌기는 유아기에는 깔대기 모양으로 튀어나온 모양으로 형성되어 있어서 이물질이 고이기 어려우므로 충수염이 잘 발생되지 않지만, 자라면서 서서히 긴 대롱모양으로 모양이 바뀌고, 점막하층의 림프기관이 발달하면서 그 숫자가 청년기가 되면서 가장 많아지게 되고 이물질이 들어가 막히게 되면 급성 충수염이 발생한다. 충수염은 수술만 한다면 완쾌될 수 있어서 충수염이라는 병을 간단하고 위험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충수염은 시기가 지연되어 복막염으로 퍼지게 되고, 염증이 복강 내로 퍼져 수술도 어려울뿐더러 예후도 좋지 않고 목숨을 잃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충수염의 징후와 병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케이스 스터디로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충수염을 선택하여 이에 대한 병태생리와 원인, 진단방법, 치료, 합병증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문헌고찰
급성 충수염 (Acute appendicitis)

☹. 보통 맹장염이라고 부르는 이 병의 바른 용어는 “충수염”이다.
- `맹장`은 우리 몸에 대장의 일종으로 따로 존재하는 부위이다.

◎ 급성 충수염
- 임상에서 수술을 요하는 복통의 가장 흔한 원인.
․ 임상 양상
: 비천공성, 천공성, 천공과 더불어 주위 조직의 염증 동반한 경우, 천공으로 인한 종괴 형성, 범발성 복막염.
: 대개의 경우 치료치 않으면 충수돌기의 염증은 천공으로 진행된다.
- 근본 치료는 수술이며, 수술시기, 절개방법의 선택, 충수돌기 기부의 처리방법, 배액술 시행 여부, 창상의 처리, 항생제 투여 여부 등을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결정한다.
- 10대나 20대의 젊은 연령층에 호발하며, 20대 초반에 가장 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