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NN 효과(The CNN Effect)를 통해본 군과 언론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9.12.22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CNN효과를 통해본 전쟁상황 시 군 공보작전의 가능성과 군 공보업무의 중요성

목차

들어가며
CNN 효과
군-언론 관계 고찰
군과 언론 : 미래를 위한 준비
CNN 효과의 위험
전략적 승수
결 론

본문내용

들어가며


전통적으로 국가의 주요 이익이 창출되고 또는 사장될 수 있는 이슈 중 안보, 즉 군사관련 사항에 대한 정보공개는 여느 국가를 막론하고 불특정 다수의 국민들에게는 접근의 정도가 극도로 제한되어 왔다. 특히나 이념전쟁으로 빚어진 남북간의 첨예한 대립 속에서 사상적 문제가 부각되던 불과 몇 십 년 전 만해도 안보관련 또는 군사사항에 대한 정보 공개 여부는 물론이고 언론에서 다뤄지는 것은 상상조차 못할 것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국민들에게 공개되는 군사상황 및 국방관련 정보의 공개들은 얼마 전 발생하여 언론에 연일 보도된 육군 5사단 철책선 훼손 및 침투 사건 등에서 볼 수 있듯 군에 침투되어 있는 언론의 안테나 망이 군의 신속 정확한 보고체계보다도 빨리 국민들에게 그와 같은 정보를 제공할 정도로 언론에 대한 군 내부의 노출도가 급속도로 증가하였다. 심지어는 군사대외비에 준하는 육군본부 주요 지휘관 회의의 회의록까지 언론이 파악할 수 있을만큼 언론의 급속한 성장으로 정보공개에 있어서 가장 폐쇄적이어야 할 군까지 실시간으로 카메라에 알몸이 노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변화된 군과 언론과의 관계를 미국의 CNN 효과라 일컫는 자료와 각종 사례를 중심으로 정확히 조명하고 이를 통해 위기상황시 우리 군이 발휘해야 될 언론을 통한 위기관리 능력에 대해 알아본다.

CNN 효과

전쟁이 시작된 이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결심한 후 부대를 지휘하는 과정은 지휘관들에게 있어 항상 어려운 일이었다. 그리고 이들은 베트남전 이래로 새로운 난관에 직면했는데 그것은 바로 카메라 앞에서 그들의 부대를 지휘하는 것이다. 오늘날 각급 지휘관들은 “365일” 쉼 없이 돌아가는 생방송 카메라 앞에서 작전을 수행한다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는 군의 주요 지휘관들이 결심을 수립하고 부대를 이끌어가는 방법에 많은 영향을 주게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