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패러데이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9.12.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경희대학교 물리학 및 실험 2 결과 보고서 입니다.

목차

1. 목적:
2. 이론:
3. 결과:
4. 분석 및 토의

본문내용

1. 목적: 주파수에 따른 임피던스의 변화와 자기선속의 시간적 변화율에 따라서 회로에 유도되는 유도기전력(faraday 법칙)을 이해한다.

2. 이론: 1831년 영국의 과학자 패러데이(Michael Faraday, 1791-1867)는 전자기 유도 현상을 발견했다. 1820년 덴마크의 물리학자 외르스테드는 전류가 나침반, 즉 자기장을 움직이게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고, 패러데이는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자석을 움직여 주면 전류가 흐른다는 사실을 알아낸 것이다. 전자는 전동기의 원리이고 후자는 전기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원천인 발전기의 원리이다. 전자기 유도법칙이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발전기의 발명을 가능하게 했다는 것에 머물지 않는다. 이것은 전기와 자기가 본질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전자기장(electromagnetic field)이라는 독특하고 중요한 물리 개념을 가져오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이 개념과 전자기 법칙에 대한 수학적 정식화는 패러데이의 후배 물리학자 맥스웰에 의해 이루어졌다. 한편 패러데이는 1834년 전기분해 실험을 통해 `패러데이 법칙`을 발견했는데, 이것은 전기화학의 가장 기본적인 법칙이다. 전해질 용액에 전류를 흘려줄 때 전극에서 생성되는 물질의 양은 화학 당량의 정수배가 되는데 1당량은 흘려준 전기량과 관련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그를 기념하여 `패럿(farat)`이라는 단위로 전기분해할 때의 전기량을 표시하고 있다.패러데이 법칙(유도 기전력의 방향을 구하는 법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