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창경궁, 종묘 답사 보고서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09.12.22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창경궁, 종묘 답사보고서 입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건물읽기
1) 지붕
2) 마루
3) 공포
4) 건물의 신분
2. 창경궁 개관
1) 창경궁의 역사
2) 그 외
3. 창경궁의 건물
1) 외전
2) 내전
4. 종묘의 개관
5. 종묘의 건물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들은 아득히 먼 옛날부터 자신들이 살고 있는 땅에 의지하여 건축을 하여 왔다. 이러한 건축에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실제적인 요구와 아름다움을 표현하려는 심미적인 욕구가 담겨 있을 뿐 아니라, 사람들의 삶의 형식과 삶을 일구며 형성한 그들의 문화도 함께 배어 있다. 유라시아 대륙의 동쪽 끝 동북아시아의 한 모퉁이에 오랜 세월 살아오며 우리 조상들이 일구어 온 건축에도 긴 역사를 통하여 이룩한 특유의 건축 조영에 대한 자연관과 세계관이 반영되어 있다. 즉 먼 옛날부터 우리 조상들은 한편으로는 그들 삶의 보금자리인 집을 짓고 마을을 만들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공동체와 사회를 형성해 오면서 집단과 통치자를 위한 건축을 하였는데 이러한 건축의 대표적인 예가 사묘건축과 궁궐건축이다. 이번 답사에서는 사묘건축의 예로 종묘를, 궁궐 건축의 예로 창경궁을 중점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다른 경관들과 어떠한 점에서 차별적인지 이러한 경관들이 나타난 사회,문화,역사적 배경은 무엇인지, 각 건물들의 특징과 용도 등을 알아보면서 역사지리학의 의미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볼 것이다.

Ⅱ. 본론
1. 건물읽기
전통 건축과 관련된 경관을 답사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을 기억한다면 건물을 텍스트로서 읽어 내는 것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창경궁의 명정전 같은 경우 궁궐의 정전이기 때문에 화려한 팔작지붕을 갖고 있으나 종묘의 경우 왕들의 신주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던 공간상의 특징 때문에 조촐한 양식의 맞배지붕이 사용된다. 또한 통명전의 경우 내전의 으뜸으로서 왕비가 거처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상징적인 의미에서 용마루는 얹지 않았다.
1) 지붕
(1) 맞배지붕:   건물모서리에 추녀가 없고 용마루까지 측면 벽이 삼각형으로 된 지붕 , 즉 맞배 지붕은 손가락 끝을 나란히 세워 모은 양식. 일자형 건물평면에 알맞은 지붕으로 가장 간결한 구성미를 가진다. 주로 주심포 계통의 건물에서 많이 사용하며 단아하고 조촐하다. 

참고 자료

(조선의 집)동궐에 들다: 창덕궁과 창경궁으로 떠나는 우리 역사 기행. 한영우. 열화당. 2006.
新궁궐기행 :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경운궁 경희궁 종묘의 건축과 역사읽기. 대원사. 2004.
우리의 고궁. 김재일. 한림미디어. 1997.
한국의 건축문화재 . 1 : 서울편. 강영환. 기문당. 2001.
서울의 궁궐건축. 김동현. 시공사. 2002
한국의 고궁: 경복궁·창덕궁·창경궁·후원·종묘·덕수궁·경희궁. 신영훈. 한옥문화.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