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어의 유기음화, 탄설음화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어의 유기음화 탄설음화 요약

목차

Ⅰ머리말
Ⅱ 본론
1. 유기음화와 탄설음화 요약
⑴ 유기음화 정의
⑵ 유기음화 요약
⑶ 탄설음의 정의
⑷ 탄설음화 요약
2. 한국어의 유기음화, 탄설음화 조사
⑴ 한국어의 유기음화
⑵ 한국어의 탄설음화
Ⅲ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이번 발표 주제는 “유기음화와 탄설음화 요약”과 “한국어의 유기음화, 탄설음화 조사”이다. “유기음화와 탄설음화 요약”은 교재에 있는 유기음화와 탄설음화를 이해하고 요약하였고, “한국어의 유기음화, 탄설음화 조사”는 인터넷을 통해 조사하였다.

1. 유기음화와 탄설음화 요약

⑴ 유기음의 정의
유기음(有氣音)은 폐쇄음을 낼 때 거센 바람이 터지면서 내는 소리이다. 대기음(帶氣音)이라고도 하며, 한국어 음운론에서는 특히 격음(激音), 거센소리라고도 한다.
한국어에서 ㄱ, ㄷ, ㅂ에 대해 ㅋ, ㅌ, ㅍ이 격음이다. 손을 입 앞에 대고 ‘격음’과 ‘켝음’을 발음해 보면 이를 느낄 수 있다. 국제 음성 기호로 유기음은 ʰ로 표기한다. ㄱ, ㄷ, ㅂ를 /k/, /t/, /p/로 표기하므로 ㅋ, ㅌ, ㅍ은 /kʰ/, /tʰ/, /pʰ/로 표기한다.
한국어를 비롯해서 중국어, 힌두어, 아이슬란드어, 타이어, 고대 그리스어가 /t/와 /tʰ/를 다른 음소로 구분한다. 알레만 독일어에서도 /p t k/와 /pʰ tʰ kʰ/가 구분되는데, 후자는 보통 자음군으로 분류된다. 아이슬란드어에서는 앞이 유기음화한 닿소리 /ʰp ʰt ʰk/가 있다. 네이버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EC%9C%A0%EA%B8%B0%EC%9D%8C



⑵유기음화 요약

sip<(마실 것의)한 모금) /sip/ [sip]
appear<나타나다> /əpif/ [əphir]

참고 자료

김방한, 『언어학의 이해』(신장판), 민음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