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양재천 보고서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12.22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양재천 답사보고서 입니다. ^^

목차

1. 들어가며
2. 양재천의 복원
3. 경관상의 특징
4. 주변시스템과의 관련성
5.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경관은 복합적인 환경적 영향에 따라 수차례 변화를 겪고 끊임없이 바뀌어 간다. 이번에 답사한 양재천도 하천의 중요성에 대한 의식이 개선되고 삶의 질을 추구하는 경향이 커지면서 과거의 악명을 떨치고 자연친화적인 생태하천으로 변모하였고 그에 따라 경관도 바뀌었다. 또한 한 지역의 경관일지라도 매우 뚜렷한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양재천이 도심의 고층 빌딩 숲 근처에 위치한다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고층빌딩 숲이 문명의 이기가 밀집된 경관이라면 양재천은 인공적인 구조물을 최대한 배제하고 친 환경적으로 조성한 경관으로 이 두 경관은 극명한 대조를 이루지만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답사에서는 복원된 양재천의 경관상의 특징 관찰을 중점에 두고 이러한 경관이 주변시스템과 어떤 관련성을 갖고 있는지를 밝히고자 노력하였다.

2. 양재천의 복원

양재천은 원래 한강으로 직접 유입되는 한강의 1차 지류였으나 한강연안개발사업과 주변일대의 개발로 직강화 되면서 탄천으로 유입되는 유역변경 및 유로변경이 인위적으로 이루어진 하천이다. 그러나 인위적인 개조로 인한 부작용은 심각했다. 우선 사행하던 강줄기를 직강화 하여 홍수도달 시간을 짧게 해 오히려 홍수의 위험을 가중시켰으며 홍수방지를 위한 콘크리트 제방은 하천식생을 파괴해 수질의 악화는 물론 생태계 파괴를 야기했다. 결국 양재천은 악취가 심하고 물고기나 조류의 서식이 불가능한 `죽은 하천` 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그러나 하천복원의 중요성이 인식되어 각 지자체마다 도시 내 하수도로 전락한 하천을 자연생태 하천으로 복원하기 위한 계획이 추진되었다. 특히 도시 내 하천은 치수기능 뿐만 아니라 수변경관 감상, 친수위락 기능 등을 가진 중요한 공간 자원이기 때문에 기능이 상실된 하천을 자연생태하천으로 복원하여 시민들에게 친수 위락공간으로 제공 할 경우 시민들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복합적인 이유로 양재천 복원이 이루어졌고 결과적으로 양재천의 수질이 2~3급수 수준으로 개선되어 잉어, 붕어, 피라미, 자라 등이 대량으로 서식하며 두루미, 청둥오리 등 철새들이 찾아오는 환경으로 개선되었으며 하루에 만 여명 이상이 찾아와 즐기는 친수 위락 공간을 가진 자연생태공원으로 변모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