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피부감각과 수용기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피부감각과 수용기

목차

1. 피부감각과 수용기와의 대응
2. 피부에 있는 수용기
1) 촉각 (touch or tactile sensation)
2)압각 (Pressure)
3) 온도감각
4) 통각 (pain)
3. 피부감각의 변형

본문내용

1. 피부감각과 수용기와의 대응
피부감각 cutaneous sensation 은 피부와 이것에 접해 있는 점막에 있는 감각으로 촉각, 압각, 온각, 냉각, 통각 등 5종류를 일반 감각이라고 하며 피부에 있는 감각수용기를 다음 그림에 나타냈다. 고전적으로 이들 수용기는 특정한 감각에 대응한다고 생각해 왔다.

2. 피부에 있는 수용기

즉 촉각수용기로서는 Merkel 층판, Meissner 소체, 모근종말, Pacini 소체(심부), Golgi-Mazzoni 소체 등이 있다. 온각수용기로서는 Ruffini 소체, 냉각수용기로서는 Krause 소체라 생각되고 있다. 감각수용기는 유수신경섬유가 수초를 상실한 자유신경종말 또는 신경총으로 되어 있다. 모든 유해자극은 적자극이다. 그러나 육안으로도 보이는 Pacini 소체와 현미경으로 볼 수 있는 Golgi-Mazzoni 소체 사이에는 여러 가지 중간 이행형이 있고 Ruffini 소체 등과 같이 층구조의 소체 사이에도 이행형이 있어 어떤 1개의 형의 수용기를 특정 감각의 수용기라고 결정할 수는 없다.

또한 많은 신경섬유는 2종류의 자극 (압각과 온각) 에 반응하고 있다. 즉 복특이성 double specificity 이 있다. 결국 피부감각이라고 하는 것은 순수한 단일수용기에 유해하는 것이 아니고 복잡한 혼합에 의한 감각이라고 생각된다.

유수신경섬유와 이것에 접해 있는 모든 수용기, 그리고 무수섬유와 이것에 접해 있는 모든 수용기와는 상대적인 자극특이성 stimulus specificity을 갖는다. 즉 어떤 신경섬유 (수용단위) 는 어떤 종류의 자극에 대해 다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