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재교육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영재교육에 관한 두 논문을 비교하여 각 논문을 정리하고 비교분석한 논문

목차

I. 이론적 배경
II. 두 논문의 목차에 따른 정리와 비교
III. 느낀점

본문내용

영재교육에 관한 두 논문의 비교와 견해

I. 이론적 배경

1) 첫 번째 논문 : 영재교육기관의 교수ㆍ학습실태 분석 - 중학생 대상 과학영재교육 (사혜애, 이윤호)
우리나라 교육 기본법에 근거해, 모든 사람들이 교육의 기회를 제공받는 교육의 ‘평등성’, 교육을 통해 개별의 능력을 효과적으로 계발할 수 있는 교육의 ‘수월성’에 따라 영재교육이 필요하며 구체적인 방안연구도 강구되어야 한다.
메이커 등 (Maker & Neilson, 1996)의 항목별 교수 ㆍ학습 방법에 근거, 즉 교육내용측면, 교수ㆍ학습과정 및 학습자 측면, 학생 산출물 측면, 학습환경 측면에서 교사와 학습환경의조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

2) 두 번째 논문 : 영재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영재교육 인식의 차이 (류지영)
영재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추후에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몇몇 연구들은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 미국 초등학교의 풀아웃 프로그램에 대한 장기적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초등학교 때 영재프로그램에서 교육을 받는 고3 학생들을 조사한 영구는 프로그램의 목표인 사고능력 향상, 지적, 창의력 개발, 효과적인 개인 학습자로의 개발, 자아개념의 개발에 영재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기여하였다고 보았다. (Moon, Feldhusen & Dilon, 1994) 한국에서도 과학영재교육원을 2년 이상 이수한 학생들 중 대학에 진학한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에서 대학생들은 지식과 탐구범주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범주에 대해 높이 경하하였다는 결과를 얻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