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9.12.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북한

목차

북한
북한 사람들의 생활 모습
● 가정생활
● 학교생활
● 종교생활
● 경제 활동
● 문화 예술
● 역사교육
● 언어 생활
● 놀이 생활
● 먹거리
● 직업 생활
● 교통 수단
● 명절 생활
북한의 화폐
북한 말
북한의 의식주 생활
조선 노동당
최고 인민회의
남 ․ 북 통일의 필요성

본문내용

북한 사람들의 생활 모습
● 가정생활
▶ 가정 생활의 변화
북한의 전통적인 생활풍습은 우리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여 보자.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가정을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여 왔다. 또한 `관혼상제` 라 하여 아이가 어른이 될 때 머리를 올리는 관례, 남녀가 결혼하여 한 가정을 이루는 혼례, 사람이 죽어 장례를 지내는 상례, 돌아가신 조상님께 제사를 지내는 제례를 4대 예절이라 하여 사람이 지켜야 할 기본적인 도리로 여겨 왔다.
관호상제 중 상투가 없어지면서 관례는 폐지되었지만, 우리 나라에서 새로 정한 `가정 의례 준칙` 에 회갑이 추가되어 다시 네가지 의례가 된 셈이다.
가정은 핏줄과 사랑으로 맺어진 사람들의 모임이라고 할 수 있다. 북한에서는 가정을 "사회주의 혁명 이론의 실습장이며 생산의 최저 단위"라고 하며, 어린이들이 부모의 사랑 속에서 자라난 것이 아니라 "당과 수령의 따뜻한 품 속에서 자라났다."고 가르치고 있다. 북한의 관혼상제 풍습이 오늘날 남한의 가정 의례와는 커다란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도 이와 같은 까닭이다.
북한에서는 전통적 가정 의례가 사회주의적 생활 양식이 뿌리내리는 데 방해가 된다 하여 처음부터 막아 왔다.
그러나 결혼과 장례 등의 큰일을 치를 때에 이웃과 친척이 서로 돕는 전통이라든지, 장례에서 화장보다 매장을 더 원하는 풍습이나 부모님께 효도하는 마음가짐 등은 아직도 남과 북에 공통으로 남아 있는 풍습이다.
▶ 새로운 가정의 탄생

북한 주민들의 결혼풍습을 알아보자.
지난 일요일 해돌이는 가족들과 함께 이모의 결혼식에 참석하였다. `신랑 입장` 하는 소리와 함께 이모부가 될 신랑이 멋진 예복을 차려 입고 입장하였다. 잠시 후 외할아버지의 손에 이끌려 천사 같이 하얀 웨딩 드레스를 입은 이모의 모습이 나타났다. 손님들은 모두 손뼉을 치며 축하해 주었다. 결혼식이 끝난 후에는 근처의 음식점에서 식사를 하며 친척들끼리 안부도 묻고 재미있는 말씀들도 나누었다. 잠시 후 신랑 신부는 멋진 나들이 옷으로 갈아 입고 어른들게 인사를 드린 후에 제주도로 신혼 여행을 가기 위해 공항으로 출발하였다.
북한에서는 결혼을 `붉은 혁명 가정의 탄생` 이라고 한다. 결혼할 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