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문법적인 문장이 쓰인 실례 조사 보고서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비문법적인 문장이 쓰인 실례 조사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문법적인 문장의 유형
1-1. 문장 구조와 관련된 오류
⒜ 문장 성분의 호응이 잘못된 것
⒝ 문장 성분의 생략과 관련된 것
1-2. 문법 요소와 관련된 오류
⒜ 조사를 잘못 사용한 것
⒝ 어미를 잘못 사용한 것
1-3. 의미상의 오류
⒜ 단어 선택의 잘못
⒝ 표현상의 오류
1-4. 번역투 문장의 오류
1-5. 그 외의 비문법적 문장의 오류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상 언어생활을 하면서 우리는 생각보다 많은 비문을 쓴다. 학교에서 어떻게 배웠든 편한대로 생각나는대로 말하고 쓰기를 반복하고 있다. 문법적 지식은 골치 아프고 어려운 것으로만 여겨 점점 더 언어생활은 피폐해졌다. 언어라는 것 자체가 늘 변하고 사용하는 사람마다 조금씩은 다른 느낌으로 다가올 수는 있지만 기본적인 소통 자체가 불가능할 만큼 흐트러지면 본래의 기능을 못하게 된다. 바로 이런 점 때문에 문법이 존재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보다 명확하고 건전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그 표현 안에서 진짜 생각과 정서를 전달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요즘 사람들은 문법을 고리타분한 규칙 정도로 여겨 무시하기 일쑤다. 심지어 일반 언중들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신문기사도 마찬가지다. 이는 끊임없는 악순환을 야기해 사람들의 의식을 더욱 어둡게 만든다. 실례를 조사해 비문사용의 실태를 파악하고 고쳐봄으로써 얼마나 우리의 언어생활이 심각한 상황인지 파악하고 정화의 노력이 필요한지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조사 대상은 주로 방송이나 신문 기사이다.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의 언어생활에서보다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사람들도 기본적으로 방송이나 신문 기사에서는 정확하고 올바른 표기를 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 나온 표현들을 맞는 것이라고 맹신하는 경우가 있다. 그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신중하게 문장을 구사해야 할 언론 분야에서 얼마나 제대로 그 책임을 다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았다.

Ⅱ. 본론
1-1. 문장 구조와 관련된 오류
⒜ 문장 성분의 호응이 잘못된 것
나타내고자 하는 뜻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문장 성분 간의 호응을 이루어야 한다. 문장을 이루는 성분들 사이의 호응을 제대로 이루지 못해서 오류가 발생하곤 하는데 그 중에서 주어-서술어/목적어-서술어/부사어-서술어의 호응에 관한 오류가 가장 흔하다.

⌜앞으로 다가구 주택도 취득세를 내게 되었다.⌟
->⌜앞으로 다가구 주택 소유자도 취득세를 내게 되었다.⌟

참고 자료

* 문장의 기초 (정기철, 역락)
-> 5.1.2. 비문법적인 문장 P. 123~150
* 한국어 사회방언과 지역 방언의 이해 (이주행, 한국문화사)
-> 7.2. 방송 언어문화 P. 285~302
-> 8.3.3 비문법적인 문장과 번역투 문장 P. 314~315
* 아름다운 한국어 KBS 한국어 능력 평가 (이주행 & 김상준, 지구문화사)
-> 3.7. 비문법적인 문장 P. 159~16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