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민현식 논문 소감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09.12.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어 교사론(민현식) 논문 소감

목차

한국어 교사의 자질과 역할
현행 한국어 교사 인증제에 대한 의견

본문내용

한국어 교사론(21세기 한국어 교사의 자질과 역할)이라는 논문 하나에 굉장히 많은 이론들이 담겨져 있어 어디에서 부터 시작을 해야 할 지 잘 모르겠다. 나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감상을 말해보고자 한다. 첫 번째로는 한국어 교사의 자질에 대해 논한 것에 대한 나의 의견을 말해보겠다. 그 후에는 현행 한국어 교사 인증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말해 보겠다.

한국어 교사의 자질과 역할
이 논문의 핵심적인 내용이 바로 이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논문에서는 한국어 교사의 자질을 크게 교육자적 자질, 언어적 자질, 언어교육자적 자질로 나누어 말하고 있다. 교육자적 자질에는 인간으로서의 교사, 동료로서의 교사, 동역자로서의 학부모와 교사, 학습자의 이해자로서의 교사, 학습의 촉진자로서의 교사, 연구자로서의 교사,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교사, 관리자로서의 교사, 교직으로의 이행, 의사 결정자로서의 교사, 전문적인 지도자로서의 교사를 제시하고 있다.
언어적 자질로서는 한국어 능력과 지식, 영어 능력과 지식, 학습자 모어 이해 및 구사 능력과 지식, 대조 언어학적 지식을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언어교육자적 자질로는 언어학습과 언어교수의 이론적 지식, 여러 교수환경과 교실 조건을 분석하는 기술, 교수기법의 이해와 실천 능력, 필요에 따라 교수법을 바꿀 수 있는 능력, 여러 교수법을 접한 실제 경험, 자신과 학생에 대한 정보 지식, 대인 의사소통 기술, 융통성 있는 태도와 변화에 대한 개방성을 제시하고 있다.

설명을 읽어보면 하나같이 공감이 되는 자질들이다. 하지만 너무 많은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교사라는 신분에게 요구되는 것이 많다. 위에 제시된 모든 자질들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에는 이의가 없다. 하지만 적어도 우열을 가려줬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교육자적 자질, 언어적 자질, 언어교육자적 자질의 세부 내용들 사이의 우열을 가르는 것은 어렵다고 할지라도 적어도 이 세개 중에 어떤 것이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어차피 모두 갖춰야 할 것들인데 우열 또는 선후가 필요할까라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처음부터 완벽한 교사는 존재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한국어 교사론(민현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