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empyema 간호과정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12.17 | 최종수정일 2018.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empyema 간호과정입니다

목차

진단명 조사 - 농흉(empyema)
현재력
과거력
가족력
진단검사
약물
치료과정
간호과정

본문내용

신체의 강에 고름이 축적되는 현상.
주로 폐를 둘러싸고 있는 장막인 흉막에서 발생하며 대부분의 경우 체강이 미생물(주로 세균)에 의해 감염되어 발생한다. 농흉의 특징은 흉통·열·기침·체중감소 등이며 흉부 X선 사진으로 액체가 축적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치료는 소량의 고름은 바늘로 뽑아내고 다량의 고름은 배농관으로 뽑아낸다. 그밖에 축농증의 원인이 된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를 사용한다. 폐쇄된 담낭이 세균에 감염되어 축농증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천공과 전신감염의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감염된 담낭을 즉시 제거해야 한다.

개요
늑막은 폐를 둘러싸고 있는 장측 늑막과 가슴벽 안쪽을 둘러싸고 있는 벽측 늑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두 늑막 사이의 공간을 늑막강이라 부릅니다. 정상적으로 양측 늑막 사이에는 얇은 액체막만이 존재하여 두 늑막은 거의 서로 붙어 있습니다. 늑막은 흉막으로도 불리며 이중 흉막이 좀더 자주 쓰이는 표현입니다.
농흉은 늑막염이 진행되어 늑막강 내에 고름(농)이 고인 경우를 말합니다. 늑막염은 여러 원인에 의해 늑막에 발생하는 염증 질환입니다. 염증은 늑막을 자극하여 가슴에 통증을 일으키고 분비물(삼출액)이 생기며, 이러한 분비물이 늑막강 내에 고여서 흉수가 됩니다. 대개 흉수는 맑은 액체이나 염증이 심하고 흉수가 세균에 의해 감염되면 고름을 만들게 됩니다.
농흉을 일으키는 늑막염의 가장 흔한 두 가지 원인은 폐렴이 진행하여 발생하는 부폐렴 늑막염과 결핵성 늑막염입니다. 단순한 부폐렴 늑막염과 결핵성 늑막염은 항생제 또는 항결핵 요법으로 대부분 잘 치유되나, 늑막염이 진행하여 일단 농흉이 되면 약물 치료만으로는 호전되지 않고 반드시 늑막강 내의 고름을 배출시켜야 합니다..
늑막강 내의 고름은 대부분 흉관을 삽입하여 배출합니다. 흉관 삽입과 약물치료로 호전이 되지 않으면 늑막박피술, 늑막-폐절제술 또는 개방배액법 등을 시행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